와이즈만 유아수학사전 - 유아에서 초등 기본 개념까지 와이즈만 유아 사전 시리즈
이경미.김은경.윤정심 기획.글, 이창우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이즈만 유아 수학 사전>은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알아야 할 수학 개념이 담긴 사전 그림책이에요.

아이들에겐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그림이나 이미지가 더 이해하기 쉽다고 해요.

그래서 이 책은 수학 개념을 일상의 언어와 귀여운 그림으로 설명해줘요.

기존에 어린이를 위한 수학 그림책은 있지만 이 책은 초등수학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수학 개념들을 영역별로 차근차근 알려준다는 점에서 '수학 사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아이와 함께 책을 읽다보니 수학 개념을 이해하기에 앞서 우리말 어휘력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나에 하나씩 짝짓는 것을 '일대일대응'이라고 해요.

12와 21은 1과 2를 쓰는 위치가 달라요. 숫자의 위치에 따라 수의 크기가 달라져요.

각각의 자리가 나타내는 수의 크기를 자릿값이라고 해요. 자릿값은 백의 자리, 십의 자리, 일의 자리 숫자가 나타내는 수의 크기예요.

각각의 자릿값은 100, 10, 1 이에요.

이렇듯 친절한 설명을 통해서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새로운 단어를 배울 수 있어요.

아이에게 숫자를 알려줄 때, 자릿값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어요. 입으로는 100까지 셀 수 있는데, 10개씩 묶어서 세거나, 거꾸로 세기는 헷갈리더라고요. 수의 크기가 커지니까 어려웠던 것 같아요.

한 번에 이해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아이 스스로 일상의 놀이를 통해서 천천히 숫자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여유를 갖는게 좋아요.

무엇보다도 <와이즈만 유아 수학사전>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림책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재미있게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어요.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이라는 5개의 영역별로 기본 개념이 잘 정리되어 있어요.

그림으로 워낙 잘 표현되어 있어서, 아이가 한글을 몰라도 흥미를 가질만한 책인 것 같아요.

이제는 수학 교육이 단순 연산보다는 개념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어요.

그런 면에서 <와이즈만 유아 수학사전>은 아이의 처음 수학책으로 더할나위 없는 책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