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가 즐거워지는 독서토론 -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질문이 있는 서울형토론으로!
권정희 지음 / 미래지식 / 2018년 6월
평점 :
초등교육에서 핵심적인 내용 중 하나가 '독서교육'입니다.
학부모로서 학교 현장에서 어떤 독서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 궁금증을 풀어준 책이 바로 <공부가 즐거워지는 독서토론>입니다.
이 책은 지난 40여 년을 초등 교육과 독서, 토론, 논술 지도를 해온 선생님이 알려주는 "초등 독서토론 지도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좀더 재미있고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을까를 연구하면서, 교실 수업에 적용하기 쉬운 독서토론 형식이 만들어졌는데, 이것이 '서울형토론 모형'이라고 합니다.
이 모형은 서울시교육청에서 개발한 것으로, 비경쟁식 상호협력형 토론방식이며, 질문 모형과 비경쟁식 토론모형을 결합한 것이라고 합니다.
2018년부터 3,4학년 국어과 교육과정에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도입되었습니다. 정규 수업 시간에 한 권의 책을 선택해 학급 전체가 함께 읽고 의견과 생각을 나누는 수업을 하는 것입니다. 서울형토론 모형의 목적은 독서부터 토론까지의 과정을 통하여 사고가 깊어지고 넓어져서 창의적인 생각을 나누는 것입니다.
책의 구성을 보면 독서토론이 즐거워지는 6단계와 서울형토론 모형을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 대립토론수업 진행 방법, 저학년을 위한 토론수업,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토론, 토론과 함께 하는 교과 수업, 학급 경영과 함께하는 글쓰기와 독서, 독서토론의 지도 코칭, 서울형토론 교수 및 학습 과정안이 차례대로 나와 있습니다.
서울형토론 모형의 개발에 참여했던 저자가 직접 후배 교사들에게 노하우를 전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훌륭한 교재인 것 같습니다. 독서토론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독서토론 지도에 관한 Q&A'뿐 아니라 서울형토론수업을 했던 교사와 학부모, 학생의 체험담까지 실려 있습니다. 교사 - 학생 - 학부모 간의 피드백을 통해서 진짜 모두가 즐겁게 배울 수 있는 토론 수업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부디 '질문이 있는 서울형토론 모형'이 교육 현장에서 제대로 적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이 성적 위주가 아닌 지적 호기심과 미래역량에 집중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펼쳐지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