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소를 비우는 몸 - 비만과 독소를 한번에 해결하는 완벽한 단식의 기술
제이슨 펑.지미 무어 지음, 이문영 옮김, 양준상 감수 / 라이팅하우스 / 2018년 6월
평점 :
단식에 관한 책입니다.
건강을 위해서 단식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몇 년 전에 간헐적 단식과 1일 1식이 유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루 세 끼를 꼬박꼬박 챙겨먹는 것을 최고의 건강법으로 여기던 사람들에게는 충격적인 얘기였습니다. 저 역시 굶는다는 건 너무 괴로운 일이라서 아예 시도조차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단식을 하면 몸이 기아모드가 되고, 근육이 연소되며, 저혈당이 되고, 오히려 폭식의 원인이 된다 등등의 잘못된 정보를 접하게 됐습니다. 단식의 문제점들...
이 책에서는 단식이 건강에 해롭다는 정보들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실제 사례를 통해서 단식이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는 걸 보여줍니다.
먼저 일주일 단식을 했을 때, 그다음은 3주 단식... 단식 기간에는 최장 기간이 없다고 합니다. 단식의 세계기록은 382일이며, 이 기간 동안 환자는 해로운 부작용을 겪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단식이 가능할 수 있는 건 무조건 굶는 게 아니라 자신의 생활에 맞추기 때문입니다. 단식을 시도했으나 몸에 이상이 느껴지면 중단해야 합니다. 그냥 굶는 게 아니라 계획적으로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하면서 단식을 하기 때문에 각자 필요할 때, 원하는 효과가 나타나날 때까지 단식을 할 수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이나 다른 질환을 치료중인 환자라면 의사와 상의한 후에 단식을 시작하라고 조언합니다. 단식 중에는 일반적으로 약물을 덜 사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중요한 건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식은 너무 어려워."라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단식의 가장 큰 장애물은 생리적인 것이 아니라 심리적인 것입니다. 우리는 하루종일 먹는 것에 익숙합니다. 실제 배고파서 먹는 게 아니라 배고플까봐 미리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연 식품보다 가공된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는 경우라면 건강을 해치는 식습관입니다. 몸에 해로운 걸 먹느니 차라리 굶는 게 낫다는 점에서 단식은 효과적인 건강관리법입니다.
그렇다면 단식의 종류와 최선의 단식법은 무엇일까요? 단식은 두 가지 요소, 즉 허용되는 음식료와 기간이나 빈도로 분류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현재 건강 상태가 양호한 사람이라면 물만 마시는 단식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법은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중간중간에 정기적으로 단식을 하는 방식인데, 단식 기간은 12시간에서 3개월 이상까지 다양합니다. 구체적인 방법과 단식 팁 그리고 단식에 관해 궁금한 것들이 Q&A 형태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단식을 돕는 레시피는 매우 유용한 정보입니다. 단식 중에 물 이외에 마실 수 있는 음료는 차와 커피, 수제 육수가 있습니다. 단식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지만 단식 이후에 건강한 식단 관리는 필수입니다.
마지막 주의사항은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절대로 단식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심한 영양실조 또는 저체중인 사람들, 18세 미만의 어린이, 임산부, 모유 수유 여성.
현재 질환으로 치료를 받는 사람이라면 단식하기 전에 의사의 조언을 반드시 구해야 합니다.
솔직히 단식에 대한 심리적 부담이 컸는데, 책에 나오는 다양한 성공 사례들 덕분에 동기부여가 된 것 같습니다. <독소를 비우는 몸>은 건강을 위한 단식의 기술을 알려주는 유익한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