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이언스 코믹스 : 로봇 & 드론 - 현실이 된 상상 ㅣ 사이언스 코믹스
마가렛 스캇 지음, 제이콥 섀벗 그림, 김의석 옮김 / 길벗어린이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로봇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있나요?
요즘 아이들에게 로봇은 굉장히 친근해요. 이미 로봇과 함께 성장하고 있으니까요.
오히려 어른들에게 로봇이란 놀랍고 신기한 문물인 거죠. 대부분 완성된 로봇과 드론은 많이 접해봤겠지만, 그것들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는 잘 모를 수 있어요.
<사이언스 코믹스 로봇 & 드론>은 그러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책이에요.
과거에는 로봇이 현실에 존재하지 않았어요. 그저 꿈꾸고 상상했을 뿐.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상상만 하던 로봇과 드론이 공상 과학 소설이나 영화에 등장했을 때도 놀라운 상상력에 감탄했지, 현실이 되리라곤 생각도 못했어요.
그런데 정말 눈깜짝할 사이에 세상에 바뀐 느낌이에요. 단순히 움직이는 기계가 아니라 인공지능을 갖춘 로봇이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분야가 생겼고, 드론을 통해 다양한 활동이 가능해졌어요. 먼 미래가 아닌 현재 우리의 삶 속에 로봇과 드론이 들어와 있어요.
이 책은 어린이들을 위해서 특별히 그래픽노블 작가들이 합심하여 만든 작품이에요.
그래픽노블의 장점은 말이 필요없어요. 일단 책을 펼치면 '아하!'라고 느끼게 돼요. 아이들이 푹 빠져들게 되는 매력이죠.
로봇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들이라면 더더욱 이 책에 담긴 내용들이 낯설지 않을 거예요. 로봇에 관한 모든 것~ 로봇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먼 옛날 옛적 이야기부터 시작해야 돼요. 왜냐하면 로봇은 인간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놀라운 발명품 중 하나이기 때문이에요. 인류의 발전은 인간의 상상력 덕분이라고 볼 수 있어요. 드론은 엄밀히 말해서 로봇은 아니지만 로봇 만큼이나 빠르게 발전해온 기계라는 점에서 놀라운 거예요. 아직도 완성품이 아닌 진행형이라고 볼 수 있어요.
중요한 건 로봇 공학이 발전할수록 인간과 로봇 간의 윤리 혹은 규제가 필요하다는 거예요. 영화처럼 로봇이 인간과 전쟁을 벌이지는 않겠지만 로봇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할 필요는 있으니까요.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단순히 로봇과 드론의 세계를 알려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미래를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이제는 로봇과 드론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 없으니까, 앞으로 우리 어린이들이 할 일은 좀더 새로운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거라고 생각해요.
미래에는 어떤 상상들이 현실로 나타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