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국어 공부법 - 밑줄 쫙 서한샘 박사의 지상 강의
서한샘 지음 / 한샘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밑줄 쫙 선생님으로 유명한 서한샘 선생님.

과거에는 '국어' 과목 하면 바로 이 분을 떠올릴 정도로 독보적인 인기 학원 강사였지요.

<중학교 국어공부법>이라는 책은 손녀딸에 대한 사랑으로 완성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초6 손녀딸을 잠시 가르칠 기회가 있었는데, 그때 손녀딸에게 선물하기 위해서 책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 손녀딸이 중2에 올라가는 지금 책이 출간된 거라고 해요.

조금 시간이 걸렸지만 그 시간만큼 정성이 들어간 책인 거죠.

이제까지는 대입을 준비하는 고등학생이나 공무원 준비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국어를 가르쳤는데, 손녀딸 덕분에 '중학국어 입문서'가 탄생했네요.

이 책의 맞춤 대상자는 초등 6학년에서 중학 2학년까지라고 해요. 그래서 책에 수록된 지문도 초등 6학년 국어, 중학 1,2학년 국어 교과서이고요.

초등국어는 대부분 아이들이 수월하게 배우고 익힐 수 있는 내용이지만 중학국어부터는 수준이 확 높아져요. 기본기가 탄탄하지 않으면 만만했던 국어 과목 때문에 발목이 잡히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특히 문법은 이해와 암기가 동시에 이뤄져야 하는 영역이라서 중학생들이 골머리를 앓게 되는 것 같아요.

"공부를 잘하려면 공부 방법을 알아야 한다."

밑줄 쫙 돼지꼬리 땡야~~

별다섯개짜리 중요한 키포인트예요.

이 책은 중학생을 위한 "국어공부 제대로 하는 법"을 알려주는데, 단지 국어공부에만 국한되지 않는 공부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모든 교과목에서 가장 기본은 국어 과목이에요. 우리말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있어야 다른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도 흡수할 수 있거든요.

책의 구성은 공부 잘하는 방법과 중학국어의 주요한 다섯 영역(시詩 , 소설小說 , 논설문論說文 , 문법文法 , 어휘- 한자)에 대한 공부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또한 공부방법에서 매우 유용한 장기기억법, 숫자변환법, 암기법, 한자학습법까지 확실하게 알려줘요. 마지막으로 학부모를 위한 인문학 강의까지 실려 있어서 정말 알찬 내용이에요.

아마도 이 책은 서한샘 선생님을 기억하는 학부모들이 먼저 읽을 확률이 높을 것 같아요. 자녀들에게 "공부해라~"라는 잔소리보다는 "괜찮은 책인데 한 번 볼래?"라며 이 책을 건넬 수 있으니까요. 웬만해서 아이 스스로 이 책을 골라 읽지는 않을 것 같거든요.ㅎㅎㅎ 

그러니까 이 책은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가 반드시 먼저 읽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영어와 수학도 중요하지만 기본은 국어라는 걸 명심, 또 명심~~

"뭣이 중헌디?   그려, 공부에서 뭣이 중헌지 이 책에서 알려준당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