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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카피 누가 쓴 거예요?
이태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5월
평점 :


광고란 참 흥미롭다. 광고의 카피는 사람을 끌어당기는 묘미가 느끼진다. 광고 책이 재미있고 광고의 글귀를 배우고 싶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부제로 “쉽게 쓰고도 잘 팔리는 문장을 만드는 10가지 기술”이라는 이름이 적혀져 있었다.
저자의 말처럼 어떻게 “마음을 훔치는 수많은 문장”을 만들 수 있을까? 어떤 카피는 입에 딱딱 붙어 찰떡같기도 하다. 카피라이터는 그 작업을 하면서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을까? 갑자기 훅 치고 들어왔을까? 아니면 오랜 시간 책상 앞에서 고민한 흔적일까? 성격에 따라 T와 F의 성향별로 같은 광고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비교를 보여주고 있었다.
대화를 통해 어떻게 느끼고 받아들이지를 잘 볼 수 있었다. 광고를 통해 변화되는 모습까지 설명하며 광고의 치트키를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었다.
실제 카피를 통해 어떻게 표현했는지를 보면서 감각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저자는 돕고 있다.
왓 투 세이 깃발 5개, 하우 투 세이 깃발 5개 해서 모두 10가지의 방법을 말하는 저자는 아주 간략한 문장으로 설명하고 있었다.
예를 들면 첫 번째로 들 수 있는 것은 숫자이다. 숫자는 긴 문장을 짧게 설명해 준다. 둘째는 선 긋기이다. 기존 회사와 기존 상품과 무엇이 다른지를 차별화 시킬 수 있는가? 즉, 왜 이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 것인가를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내가 이해한 범위이다. 또 1등의 화법, 부채를 남발하지 않는 광고라고 한다. 몇 가지 예만 들었다. 제시된 광고 문구를 보면서 찰떡같구나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광고 천재 이재석 님의 책을 보았을 때 그 신선한 감각에 설레었다. 어쩜 그런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을까? 광고라는 새로운 호수에 뛰어들어 다이빙하는 짜릿한 기분을 느꼈었는데 그 흥미로움을 이 책을 보면서 다시금 조금씩 느껴보는 시간이었다. 새로운 생각 새로운 세상에서 광고는 또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를 배우는 시간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