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사이드 인사이트
욘 리세겐 지음, 안세민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데이터의 늪에 빠진 세상을 어떻게 항해할 것인가"  소제목이 붙은 아웃사이드 인사이트.
의사 결정에 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인 외부 통찰은 미래 예측에 관심을 가지며 외부 데이터를 분석한다. 멜트워터라는 기업에서는 이를 외부 통찰 즉 아웃사이드 인사이트라고 한다. 처음 듣는 말이다. 빅데이터 시대에 이런 외부 통찰은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

페이스북의 인스타그램 인수는 초기에 저커버그에게 비판을 쏟아내게 만들었다. 2012년 당시 18개월 밖에 안된 종업원 수 13명에 매출도 없는 회사였다니 초창기 모습이 짐작도 안된다.

결국은 세상의 변화를 지켜보면서 예측을 했다는 것이다. 이런 미래 예측은 빅데이터에 기반해 합리적으로 분석 가능하다. 그래서 수정 보완 한 기업은 성공했고 지금의 성장에서 안주한 기업은 결국 사라졌다. 코닥을 예로 들어서  설명해 놓은 자료를 보고 너무나 흥미로웠다. 이런 용어와 친하지 않은 나에게는 코닥이 어느 날 서서히 사라졌네라고만 생각했지 그 과정의 변화 모습은 생각해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대의 흐름을 잘 짐작했다면 아마 부자가 되지 않았을까?ㅋㅋ

메시징 앱으로 소개된 표이다. 카카오톡을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여기에 거론된 서비스를 모두 사용하고 있는가?
실시간 서비스는 참 대단했다. 범죄자를 잡기도 하고 생명을 구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고 항공기 산업에서도 오렌지 주스에서도 사용되니 신기했다. 딱딱함에도 순식간에 몰입시키는 책이다.

스타벅스의 사이트가 2008년 개설되면서 고객들의 소통이 성공한 크라우드소싱을 활용한 대표적인 예이다. 별 다방의 명성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다른 사례가 많이 있어서 재미있었다.

외부 통찰에는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잠재적인 우려로 사생활의 외부 유출이다. 온라인의 디지털 흔적이 바로 그것이다. 지금 여기 이 블로그 또한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알고리듬(알고리즘)의 문제와 가짜 뉴스 등은 지금 당장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다. 그러나 구더기 무서워 장을 담그지 못할까?  그럴 수는 없다. 외부 통찰은 계속 진행될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19-12-30 1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