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을 바꾸는 관상 리더십 - 김동완 교수의 유명 인사를 통해 본‘관상과 리더십’ 김동완 교수의 관상 시리즈 1
김동완 지음 / 새빛 / 2020년 10월
평점 :
품절


 

관상이란 무엇일까?

관상은 운명을 바꿀 수 있을까?바꿀 수 있단다. 운명을 바꾸는 관상 리더십속에서 관상을 들여다보자. 저자 김동원 님은 사주명리학 국내 최고 권위자라고 한다. 사주 명리, 풍수학, 성명학, 관상학, 주역, 타로까지 연구 범위가 아주 넓었다.

 

관상을 학문적이고 전문화된 고도의 집단이라기보다 사이비, 돌팔이 예언가로 인식하면서 좋지 않은 시선으로 그동안 바라보았다. 우리 또한 일이 잘 안 풀릴 때 점을 보러 간다든가 미신적인 면에서 의지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모두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점 좀 봐라이런 소리를 종종 들었을 것이다.

관상학은 얼굴만 보는 줄 알았다. 단지 얼굴로만 한다는 것이 사실 말이 안 되는 소리인데 나 자신이 너무 피상적인 선입견이 들어가 있었다. 인상학이 있고 그 안에 관상학과 수상학(손과 손금), 족상학(발과 발금), 체상학(얼굴과 몸통 다리 전체), 골상학(뼈형상)이라는 분야로 세분화 된다. 관상학은 형상상법과 기색법, 심상법으로 나누며 단순한 생김새, 주름, 흉터,점 등을 살피는 것, 각 부분의 기색을 읽어내기, 마음을 읽는 것을 각각 말한다. 중국 하나라 시대부터 관상을 본 것으로 이야기를 하니 정말로 오랫동안 우리와 함께 하고 있었다. 신라 시대 관상학이 들어와 고려 조선 시대를 지나며 크게 유행을 했단다.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인사들의 관상을 얼굴형태를 기준으로 해서 나누었다. 연예인과 정치인을 예로 들면서 얼굴형과 특성을 분석해 성격의 장점, 단점, 건강과 직업적성, 직무역량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다. 우리가 알만한 사람이라서 더 관심 있게 보게 된다. 노무현, 김대중 대통령의 얼굴을 생각하면서 겹쳐지는 동물이 있을까? 저자는 사자 관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을 표범과 매의 관상이 결합된 것으로 보고 있다. 동물과 관상 리더십을 분석한 부분이 특히 재미있었다. 그러나 아쉽게도 나 자신이 어떤 동물인지는 잘 인식되지 않았다. 너무 무난하게 생겨서 어떤 특별한 특징이 나타나지 않아서인가보다.

예전에 친구들과 장난으로 많이 이야기했던 손금으로 분석하는 방법도 수록되어 있으니 자신의 손을 놓고 연구해볼 수 있다. 수상학과 지문을 연구하는 지문학도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다.

 

운명이라는 수레바퀴 속에서 우리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가? 나는 자신의 운명은 자신이 개척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관상과 관련해 이 책을 처음 보았을 때 생각났던 것은 김구 선생님이었다. 과거 시험에 떨어지고 관상학을 공부할 때 아무리 보아도 자신의 얼굴에서 복 있는 부분을 찾기 힘들었다. 그런데 마지막에 적힌 구절이 그의 인생의 지침이 되었다. 얼굴 좋음이 몸 좋음만 못하고 몸 좋음이 마음 좋음만 못하다.” 이 구절을 보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에 대한 작은 대답이 될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1-10 0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