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연금 포트폴리오 - AI 자동투자 기업 ‘콴텍’이 알려주는 복리 마법의 퇴직연금 만들기
AI 콴텍 LAB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6월
평점 :


퇴직연금을 들고 있다. 하지만 나의 퇴직연금을 나는 잘 모른다. 그럼 누가 알고 있는가? 문제를 문제로 인식하지 않았기에 이 책을 보았을 때 좀 알아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읽은 책 “한 권으로 끝내는 연금 포트폴리오”이다.
AI 자동투자 기업 ‘콴택’이 알려주는 복리 마법의 퇴직연금 만들기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다. AI가 대세인 사회에서 복리의 마법을 부려준다고 하니 귀가 정말 솔깃하다. 노후란 누구에게나 온다. 그 노후가 건강의 이상신호와 함께 온다면 상상도 하기 싫다. 더 큰 노후대책금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노후에 대한 준비는 어느 정도 되어 있는가? 이렇게 묻는 나도 실은 막막할 뿐이다. 이제라도 준비할 수 있는 것을 준비하려고 한다.
일단 DC형인지 DB형인지? 매월 카톡이 들어오니까 그 정도는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특징을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바꿀 수도 있으니 자세히 읽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야 할 것이다.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골고루 준비가 되어 있는지? 적금이라는 안정성을 추구하는 나에게는 이제 그 틀을 깨고 나올 때이다. 넣을수록 물가 기준 손해를 보는 행동을 나는 안전을 추구한다는 이름으로 지금까지 해 오고 있었다. 리스크를 진다는 것이 싫은 것이다. 이제는 바뀌어보고자 한다. 지금의 현실로는 나의 노후를 보장받을 수 없기에 이제는 안 해온 방식을 추구하며 조금씩 도전하려고 한다. 나의 성향을 분석하고 로보 어드바이저의 솔루션을 참고해 나에게 최대한 맞는 것을 찾아내야 할 것이다. 컴퓨터 알고리즘이 펀드매니저의 역할을 대신해 자산을 관리한다는 것... 물론 책임은 내가 져야 하는 것이라 충분한 정보를 찾아보고 스스로 판단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 장은 Q&A를 통해 아주 쉽게 로보 어드바이저를 설명하고 있다. 퇴직금 지금의 현재 모습을 바꾸고자 한다면 읽어보고 제대로 활용해 보시기를.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