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에하시 나호코의 <수호자 시리즈>. 작년이었던가? 신간 중에 일본 서점대상을 받았다는 『사슴의 왕』을 눈여겨 보았는데, 이 또한 같은 작가의 작품이다. 일본 판타지 문학계에서 뚜렷한 위치를 차지한 우에하시 나호코는 일본 내 유수 문학상과 격년에 한 번 수여되는 국제 안데르센 상을 수상한 작가다. 문화인류학을 전공하고 대학에 적을 두고 있으며 동양문화가 가미된 탄탄한 판타지 세계를 그려낸다고 한다. <수호자 시리즈>는 1996년에 출간된 1권 『정령의 수호자』로 시작하여 2007년 출간된 『하늘과 땅의 수호자 』 로 완결되었다. 시리즈는 본편 10권에 외전 2권, 합쳐서 12권 완성이다.

찾아보니 우에하시 나오코의 여성 캐릭터들은 강하고 자주적으로 그려진다고 한다. <수호자 시리즈>의 주인공 바르사 역시 산전수전을 다 겪은 여성 용병이다. 즉 이야기는 서른 살 바르사가 목숨을 위협받는 열한 살 황자 챠그무를 `수호`하면서 떠난 모험담인 셈. 그래서 시리즈 마무리도 이 챠그무가 18세, 성인이 되면서 끝난다고 한다. 이 시리즈는 일본 내 누적 판매량 150만 부를 기록하였으며,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되었다. 또 2016년부터 2018년까지 NHK 90주년 특집 드라마로 제작되어 시즌제로 방영될 예정이다. 1시즌은 지난 3, 4월에 이미 방영되었다.

우에하시는 문화인류학자다운 섬세한 시각과 설정을 작품 내에 잘 녹여내었으며 문학적으로도 아주 우수한 작품으로 꼽힌다고 한다. 출판사에서 역자를 선정할 때도 이 점을 고려한 듯 하다. 국문학, 일문학, 비교문학을 전공한 김옥희 교수의 번역이다. 시리즈 전권 번역은 우리나라가 10번째로, 현재 4권까지 번역되었으며 순차적으로 나올 예정이다. 전자책으로도 나와 있고 여유가 되면 애니메이션을 볼까도 했는데 아직은 잘 모르겠다. 아마 책만 읽지 않을까? 청소년 혹은 아동문학으로 분류되지만 오랜 시간 집필한 작품이고 다들 호평이라 궁금하다. 시리즈 순서는 다음과 같다. 


정령의 수호자
어둠의 수호자
꿈의 수호자
허공의 여행자
신의 수호자-방문
신의 수호자-귀환
푸른 길의 여행자
하늘과 땅의 수호자-로타 왕국
하늘과 땅의 수호자-칸발 왕국
하늘과 땅의 수호자-신요고 황국
단편집 방랑자
단편집 불길을 걷는 사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보슬비 2016-10-08 19: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좋아하는 장르인데 10권시리즈에 아직 번역이 다 안되었으니 조금 더 지켜봐야겠네요.^^

에이바 2016-10-08 19:29   좋아요 0 | URL
그러고보니 보슬비님이 좋아하시는 장르네요!! 저는 종이책으로 볼까 전자책으로 볼까 고민중인데요, 어느 쪽이든 시리즈 완역 되기 전에 읽을 게 분명하니(?) 한 권이라도 읽으면 꼭 리뷰를 쓰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