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가 쓴 〈율랄리〉 원고 (출처: 위키피디아)
율랄리
내 영혼은 홀로 거했다
신음의 바다에서
내 영혼은 정체된 조류였다
아름답고 상냥한 율랄리가
수줍어하는 신부가 되기까지
노랑머리의 어린 율랄리가
나의 미소 짓는 신부가 되기까지
아아 밤하늘 별들도
그만큼 빛나는 그 소녀의 눈만큼
그만큼은 밝지 않았다!
수증기가 보라색 진주색
달빛 섞어 만드는 눈의 결정(結晶)은
정숙한 율랄리의 하찮은 컬과도 견줄 수 없다
반짝이는 눈을 가진 율랄리
그녀의 꾸밈없는 미미한 머리칼 컬과도 견줄 수 없다
의심도 고통도
다시는 생기지 않는다
그녀의 영혼은 탄식에 탄식으로 답하고
하늘의 아슈타르테는
하루 종일 밝고
강렬하게 빛난다
그럴 때 율랄리는 엄마 같은 눈을 들어 그녀를 본다
그럴 때 율랄리는 연보라색 눈를 들어 그녀를 본다
《꿈속의 꿈》(106-107), 공진호 역
〈율랄리 Eulalie-A Song, 1844〉 역자 해설: 율랄리를 통해 외로움과 절망에서 구원 받는 노래. 그녀는 산출력과 성적인 사랑의 여신 아슈타르테에게서 아름다움과 힘을 얻는다.
-Virginia Poe (1822~1847), 사후 그려진 초상
율랄리는 에드거 앨런 포의 아내, 버지니아를 가리키는 것 같다. 결혼을 한 시인이 얼마나 들뜨고 행복했던가. 외롭고 상처입은 지난 날을 보상받는 느낌이었을 것이다. 그런데 찾아보니 〈Deep in Earth〉라는 2행의 시가 더 있다. 버지니아가 결핵으로 사망한 1847년, 〈율랄리〉의 원고에 남긴 글, 연필로 쓴 아주 희미한 글은 다음과 같다.
Deep in earth my love is lying
And I must weep alone
땅 속 깊이 내 사랑 누웠네
나 홀로 눈물 흘려야하네
〈율랄리〉에 덧붙이려던 것이었는지, 아니면 버지니아를 잃은 슬픔을 표현한 건지는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이 글이 암시하는 것은 시인이 다시 외로워졌다는 것이다. 결혼하기 이전처럼...
장님처럼 나 이제 더듬거리며 문을 잠그네
가엾은 내 사랑 빈 집에 갇혔네
-기형도, 《빈 집》 마지막 행
〈Deep in Earth〉를 기형도 시인의 단어를 빌려 번역한 것은 읽자마자 이 시가 떠올랐기 때문이다. 에드거 앨런 포의 사랑이 땅에 묻히는 것과 기형도의 사랑이 빈 집에 갇히는 것... 두 시는 모두 사랑하는 이, 혹은 사랑 자체의 상실을 노래하고 있다. 포의 사랑은 죽음이 앗아갔다. 하지만 사랑의 감정이 중단되었거나 거부되었다고 느껴지진 않는다. 그러나 기형도의 사랑에선 죽음이 암시되진 않으나, 대상의 부재로 인해 그 감정이 더 이상 상호적이지 않음을 느낀다.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 사랑은, 그러니까 돌려받지 못하는 사랑은 미완성인 걸까. 포의 마음에서 툭 떨어져 나온 2행의 시구처럼.
포의 작품이 가진 특유의 분위기는 시론과도 관계 있다. 그가 생각하는 시의 정수는 아름다움이고, 이를 잘 설명하는 것은 우울한 톤과 운율(음악성)이며, 그 소재는 미인의 죽음이다. 그 예로 잘 알려진 시 〈애너벨 리〉와 어제 포스팅한 〈울랄룸〉이 있다. 그러다면 아름다움은 미인의 죽음으로서만 표현되었을까?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순수하게 아름다움 그 자체를 찬양하고 노래하는 시가 있기 때문이다. 바로 〈헬렌To Helen〉이다.
헬렌 (1)
헬렌, 당신의 아름다움은
여행에 지친 방랑자들을 태우고
고향을 향하여 부드럽게
향기로운 바다를 항해하는
옛 니케아의 군함과 같아요
당신의 히아신스 머리카락 고전적인 얼굴
물의 요정 같은 자태는
절망적인 바다에서 오랜 세월 방황하던 나에게
그리스였던 영광 로마였던 장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었지요
저기 저 찬란하게 빛나는 우묵한 창가에
석영 등잔불을 들고 서 있는
당신은 정말 조각상 같아요
아아! 당신은 프시케
성스러운 땅에서 온 프시케
《꿈속의 꿈》(85), 공진호 역
〈헬렌(1) To Helen, 1831〉 역자해설: 14살 때 만난 동급생의 어머니 제인 스티스 스태너드를 위하여 쓴 시이다. 그녀의 상냥함과 우아함은 포에게 황량했던 세상을 아름다운 것으로 비치게 해주었다. 그런 이상적인 여인에게 어울리는 이름으로 트로이의 헬렌이라는 이름을 부여하고 시를 지었다. 그녀는 1824년 3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헬렌To Helen〉이란 제목을 단 시는 두 작품이 있다. 하나는 제인 스태너드를 위하여, 다른 하나는 사라 헬렌 휘트먼을 위하여 쓴 시이다. 여기서는 처음 씌어진 시만 보려고 한다. 친구 엄마에게 쓴 사랑의 시라 하니 무언가 불손한 느낌도 든다. 그러나 포의 생애와 시구들을 잘 살펴보면 너무도 아름다운 사랑의 송가임을 알 수 있다. 알다시피, 포는 어린 나이에 고아가 되었고 양부 앨런과도 사이가 좋지 않았다. 상냥하고 따스한 어머니, 친구의 어머니였던 아름다운 제인을 사랑하게 되는 것은 금방이었다.
포는 제인을 지상 최고의 미인으로 꼽히던 트로이의 헬레네(트로이 전쟁을 일으켰던 바로 그 헬레네)에 비견한다. '절망적인 바다에서 오랜 세월 방황하던' 선원인 자신(포의 어린시절)을 위로해주었던 그이로, 에로스가 사랑하는 '프시케'(〈울랄룸〉 포스트의 프시케 신화 참조)로 말이다. 아름다움을 찬양하는 시어의 면면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숭고하기까지 하다. 그래서인지 처음엔 그 나이에 쓴 작품이라고 믿을 수 없었다. 천재는 다르다는 걸 새삼 깨달은 것이다. 실제로 에드거는 제인 스태너드를 자주 찾았고, 그녀는 우울해하는 아이를 위로해주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