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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네시로 카즈키 지음, 김난주 옮김 / 북폴리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멋진 작가 가네시로 카즈키는 제일교포 3세대(?)쯤인
코리언 재패니즈다. 그렇다고 해서 제발 우쭐거리지는 말자.
축구선구 나카다가 한국 피가 섞였느니, X-Japan의 요시키가
한국계라느니 일본에서 누군가 떴다고만 하면 한반도의 인종들인
우리는 죄다 한국피를 끌여들여 "흥! 역시~" "그럼 그렇지!"
"그런데 걔들은 그거 왜 숨기는 거야?" 라는 등 함부로 말한다.
우리는 함부로 말하고 함부로 상처 준다.

일본에서 잘 나가는 인물들 중에 재일 출신이라고 하면
그저 한반도에 살고 있다는 이유도 괜스레 으시대면서 정작
그들이 토해놓은 진주 같은 작품들에는 관심도 가지지 않으며
그들이 토해 낸 눈물겨운 현실과 이야기에는 귀를 기울일 생각도
없고 그들에게 무엇인가 아주 작은 것이라도 해주고 싶어하지도
않으면서 뻔뻔스럽게 그들이 정체성을 "나 한국인이요!"하고
밝혀주길 바란다.

만약 그래서, 그들이 밝히면, 그러면 어쩔 건대?
수만은 재일교포들이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겠다면
군소리 없이 두 팔 벌려 환대라도 해줄건대?
오래 전부터 세계 곳곳에 화교를 심어 놓고 아주 잘 살아가는
중국에 비해 우리는 아직도 교포들에 대해 너무나 후진 생각들만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부끄럽다.

단순하고 쉬운 대중인 나 역시 그렇다.
한때 한국 문단에서 큰 호응을 받은 재일교포 작가 유미리.
난 그녀의 작품을 읽지 않았다. 이유는 간단했다. 재미가 없다.
하지만 그 후 다른 일본 작가들의 작품은 꽤 읽었다.
바나나며, 하루키, 히토나리, 가오리, 에리코(드라마) 등등.
현대 문학에는 좀처럼 손이 가질 않는데 특이한 경우였다.
이유는 딱 하나였다. 재미가 있어서.

재일교포 작가인 가네시로 카즈키는
이러한 우울함을 단번에 날려버려주었다.
일본인에게도, 한국인에게도 충격을 준 그의 작품은
유쾌 상쾌 통쾌하고 쿨~한 멋과 진~한 인생이 있다. 멋지다.

이 사람이 좋다.
이 사람은 또한 단순한 연예인이었던 구보즈키 요스케를
우리에게 멋진 배우로 만들어 선물해주었다.
작가답지 않은 진지한 유머감각.
이 사람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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