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섭 쌤, 사회가 뭐예요? - 외우지 않고 이해하는 초등 사회!
김경섭 지음, 김영곤 그림 / 와이스쿨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부터 아이가 입에 달고 다니는 말~

사회 재미없어, 사회시간 지겨워, 사회 싫어 등등....

담임 선생님의 수업시간이 유독 재미가 없는건가 해서

 EBS 교육방송을 보라고 했는데도 역시 재미가 없다네요.

5학년이 되면 사회시간에 분명 역사를 배운다고 했는데....

1학기는 그냥 사회라면서 아직도 사회시간에 별 흥미가 없는 딸 ㅠ.ㅠ

사회는 정말 방대한 분야를 다루고 있어서 배경지식이란 것이 꼭 필요한데

사회 관련 책을 많이 읽지 않은 상태에서 수업을 들어서 그런건지

사회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들이 정말 내가 알아야 할 내용인지

시험을 위한 과목인지 잘 모르겠다고 하더라구요.

사실 그 동안 노력을 하지 않은 건 아니랍니다.

사회가 어렵다고 하니 배경지식이 부족한 것 같아서

사회 교과와 연계된 추천 도서들을 많이 찾아 읽긴 했었는데...

교과와 관련된 내용이 들어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관련되는 부분이 아닌데다

딱딱한 책들이 대부분이라 읽으라고 권해줘도 앞부분만 좀 읽다가  한쪽으로 쓱 밀어 놓더군요.

그런데 학교 교과에서 배우는  초등 사회를 완벽하게 커버할 수 있는 책

< 경섭 쌤, 사회가 뭐예요? > 라는 책으로 그 해결책을 찾았답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 관련 내용으로만 채워져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초등사회를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할 때

함께 읽으면 수업시간에 도움이 많이 되겠더라구요.

 

 

경섭 쌤 이라는 이름이 낯설어 저자를 찾아봤더니

지금 엠베스트 초등에서 사회 과목을 가르치시는 스타강사분이시네요.^^


딸에게 " 이 책을 읽어보면 사회가 더 재미있어질지도 몰라~ 읽어볼까? " 라고 했더니

" 사회 교과서랑 비슷한데~~뭐가 다르다는거지?" 하더니

갑자기 빨간펜을 찾아 뭔가 쓱쓱 줄을 긋더라구요.

 

 

 

요건 내가 잘 몰랐던 내용이네~이건 중요한 것 같아...하면서 말이죠.

 

 

그리고 자랑하듯 이야기 합니다.

" 엄마 이 책에 산맥이름 외우는 방법이랑 강이름 외우는 방법도 있어~

이런 책은 지금껏 한번도 본적 없었는데 신기하다" 라며 중얼중얼 ㅎㅎ

 

 

 

​교과서의 내용과 비슷한 듯 하지만 실제 선생님이 옆에서 설명해주는 어법이라

아이들이 읽기에 훨씬 더 편안하고 자연스럽네요.

아이들도 책을 따라 읽다보면 초등 사회에서 학년별로 배우는 내용을

주제에 따라서 전체적으로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숲을 보면서 나무를 볼 줄 아는 사회학습이 되어서

흐름이 끊기지 않아 좋은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보충 설명과 이미지, 표들도 함께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술술 읽어나갈 수 있어서 흥미로워요~

무엇보다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회도 배우고 수업시간에 자신감과 흥미를 찾을 수 있겠네요^^

 

 

 

 ​부록인 핵심노트도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한 눈에 지금까지 배운 핵심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요^^

< 경섭쌤, 사회가 뭐예요?  > 라는 책의 머리말을 보면

사회는 우리가 사는 세상을 공부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사회를 배운다는 것은 이 세상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는지,

사회 안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생활 모습과 가치관이 어떤지 공부하는 과목이래요.

그래서 단순 암기해서도 안되고,  이해해야만 하는 부분이랍니다.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를 알고 싶다면 ^^

사회 공부의 즐거움을 알고 싶다면 ㅎㅎ

원리를 이해하고 개념을 정리하는 통합적 사회 공부​!!!

< 경섭 쌤, 사회가 뭐예요? > 로 아이들에게 사회공부 첫걸음을 만나게 해 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