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지키려는 고양이
나쓰카와 소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arte(아르테)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책 표지에 눈이 가서, 제목에 이끌려서 읽어보고 싶은 재미있는 책을 발견했다.

<  책을 지키려는 고양이>

고양이가 등장하는 걸로 봐서 일본인작가가 쓴 책이 아닐까 싶었는데 역시나네~~

 

 

​돈 이야기는 그만두고 오늘 읽은 책 이야기를 합시다!!

그래~이제 매일 들어 지겨운 돈 이야기는 그만하고 책 이야기를 좀 해볼까?


난 늘 책을 읽는다. 단순히 읽는 것만으로 책을 좋아한다고 자신있게 말할 순 없겠지만

주변에 책이 없었던 순간은 없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좋아한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없는 이유는

내가 책을 읽는 깊이가 깊지 못해서 양만큼 질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습관적으로 책을 읽는지도~~


내가 고른  많은 책들 중 읽는 순간 정말 와 닿았지만

책 꽃이에 꽂는 순간 내용을 싹 잊어버리는 책도 있고

읽을때는 잘 몰랐는데 두고두고 생각나는 책도 있고...

책을 읽는 이유가 책 마저 손에서 놓아버리면 하루하루 암것도 안하고 흘려보내는 기분이 들어서

마치 미뤄둔 숙제처럼 책을 읽어왔던것 같다.

책을 선택하는 특별한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작가라서 요즘 유행하는 베스트셀러라서 또는 뭔가 배워볼까하는등의 즉흥적인 이유로~


이번에 책을 받자마자 단숨에 읽어버린

< 책을 지키려는 고양이> 는  왜 나는 책을 읽는가?라는 기본적인 질문을 나에게 던져주었다.

판타지라는 양념이 적절하게 섞여 있어서 기본적인 줄거리가 재미있기도 했지만

요즘 우리가 나름의 책을 읽는 이유를 돌아보게 해주고

책 속에 담겨진 가치를 고민하게 해 준 책이었다.


요즘 눈만뜨면 정말 많은 책이 쏟아져나오고, 책으로 배우지 못할 어떤 것도 없다.

하지만 어떤 책은 너무 가볍고 어떤 책은 단순한 정보의 조합이고....

나름의 취향에 따라 책을 읽겠지만

다양한 책 보다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요구되는 책들이 많이 출판되고

베스트셀러라는 이름으로 리스트에 올라가면

또 우리는 요즘 읽어야하는 트렌드의 책인가보다 하고 우~몰린다.

나도 그런 우루루 몰리는 대중들 중의 한 사람이였는데... ㅎㅎ


 주인공 나스키 린타로가 미궁에서 만나는 유형의 사람들은

사실 지금도 우리는 늘 만나는 유형의 사람들이다.

자신의 읽은 책 수로 경쟁하는 무늬만 지식인,

언제 두꺼운 책을 읽냐며 줄거리만 읽는 학자,

무슨책이든 이익이 나는 책만 팔면된다고 생각하는 출판사 사장,

그리고 고전으로 손꼽히지만 정작 현대에서는 외면받는 고서 그 자체


각 유형의 사람들이 주장하는 바는 정말 그럴듯했다.

나 자신도 그렇게 생각한 적이 있으니...

하지만 나스키의 생각이 하나씩 정리될때마다 진정한 책의 힘과 가치를 느꼈고

이런 책의 힘을 아는 사람들이 소수일지라도

그들로 인해 꾸준히 책은 세상을 바꿀 원동력이 된다고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다.


요즘 아이들에게 독서의 중요성을 많이 강조한다.

왜냐면 입시와 연결되는 중요한 부분이니까...

그래서 정작 아이들이 읽고 싶어하는 책 말고 읽어야하는 책을 권해주었던 것 같다.

세상에 얼마나 많은 책이 있는데 읽어야 할 책이라니...

내가 생각해도 너무 아이러니한것 같네 ㅎㅎ

 


 

 

 

책엔 마음이 있어 소중히 대한 책은 주인이 위기에 빠졌을때 반드시 달려가서 힘이 된다는 말~ 

​내가 소중히 대한 책도 나를 소중히 해 줄 거란 믿음이 있어 책 읽기는 언제나 즐겁다.

앞으로 책을 좋아한다라는 말을 자신있게 할 수 있는

책을 즐기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