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중학 도형 2권 : 중2 과정 - 하루 10분, 반복학습으로 완성하는 도형 집중 워크북 기적의 중학 도형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 지음 / 길벗스쿨 / 201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중등수학지도사 과정을 공부하면서 가장 어렵고

응용문제에 바로바로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2학년 2학기였습니다.

중 2면 사춘기의 정점이라는데 이때 이렇게 어려운 수학을 배워서야 ㅋㅋㅋ


처음엔 공식을 배울때도 외우기 보다는 이해하는게 중요하지~~생각했었는데...

문제를 딱 보고 공식을 빨리빨리 기억해내 적용하지 못하면

문제를 푸는 시간이 너무나 길어지더라구요.

매번 문제를 풀때마다 이해한 공식을 꺼내 문제에 맞는 공식으로 바꾸려면

시간싸움이라는 수학문제를 풀기에 너무 허비되는 시간이 많아서

결국 수학은 암기과목인가?

수학공부를 하기엔 머리가 너무 녹슬었구나!!라는 생각이 절로 들던걸요.


제가 이런 시간을 보내다 보니 아이가 수학풀때 답답해하고

어려워하는 심정을 쬐금이나마 이해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기초부터 탄탄하게~

연산의 기초를 쌓듯 도형학습의 토대를 세워줄 < 기적의 중학도형 > 으로

밑받침을 단단히 하고 점프를 시도해보려구요^^


초등때 도형을 그리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은 아이들도 중학도형을 접하게 되면

훨씬 더 어렵다는 생각을 하는데요.

초등에 비해 배워야 할 기하의 양은 많은데  학습기간이 쭉 이어지지 않고

각 학년 2학기마다 기하부분을  집중적으로 배우기 때문에

1학기에 훌훌 털어버리고 있다가 다시 2학기에 만나게 되면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연산도 마찬가지지만 도형도 지난 학년에 배운 개념을 바탕으로

계속적으로 연계되기 때문에​ 기하학습은 3년과정을 쭉~한번에 연결해서 학습하는 것이

처음엔 좀 힘들어도 반복하다보면 다른영역보다 훨씬 더 빨리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기적의 중학도형 1편을 풀면서 도형 집중 워크북의 개념과 문제풀이 구성에

제법  익숙해진 상태라 2권도 1권의 연장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풀고 있답니다.


 

도형의 성질 부분도 말만 살짝 바꿔놓으면 헷갈리는데

닮음은 돌려야 되니 성질이나 닮음이나 어렵기 매한가지더라구요 ㅎㅎ

증명이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부분이라 수학자들에 대한 존경심이 절로 생김과 동시에

왜 이런 다양한 방법들로 연구를 했는지 살짝 원망스럽기까지 ....


 


큼직큼직한 개념설명이 답답하지 않아서 아이는 길벗 중학도형에 나와있는

개념설명을 무척 맘에 들어하네요.

대부분의 문제집에는 페이지수 제약과 많은 문제수를 담고 있기 때문에

개념설명부분을 몇 페이지에 집약하여

조그맣게 박스안에 넣어서 작은 글씨로 설명하는데

아예 개념을 설명하는 페이지를 크게 할애하니 보기에도 좋고

어느 하나 빠뜨리고 읽는 부분이 없다고 하더군요.

 

 

 

 


 

이렇게 큰 틀을 이해하고 나면 이제 문제에 적용되는

세부적인 개념들을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는데요.

구체적인 예시와 그림으로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원리를 이해하면서 수학적 개념을 동시에 형성할 수 있답니다.





 

증명하는 형식의 문제들에 아직 완벽하게 적응하지 못해서

간혹 실수가 생기기도 하지만,

기적의 중학 도형을 풀고나서 도형 문제를 예전만큼 어려워하거나

힘들어하지 않더라구요.


기적의 중학도형을 풀면서 최대한 머리를 굴려보고 생각해보고 한 부분은

쉽게 단순화 되고 응용문제에 적용하기도 쉽다고 하네요.

이래서 기초를 만드는 작업이 중요한것 같아요.


기적의 중학도형 덕분에 도형의 출발을 좀 쉽게 시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기하편을 어려워하는 친구들은 기적의 중학도형으로 단계별로 도움을 받는다면

기하부분을 좀 더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을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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