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교과서 과학
전형구 지음 / 원앤원에듀 / 201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교 때 과학을 좋아하던 아이들도

좀 더 깊이있게 배우는 중학교 과학을 접하게 되면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인데도 불구하고

내신점수를 쉽게 따기 어려운 과목이라고 하더라구요.

중학교에 가면 수학만 잘 따라하면 되겠지 싶었는데

어느 하나 쉬운 과목이 없는것 같아요.


중학교 과학 개념이 바탕이 잘 되어야 고등 과학도 탄탄히 다질 수 있다는데...

과학때문에 고민하는 중학생들을 보니 과학관련 책도 많이 읽고

배경지식도 든든히 쌓아놓아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여름방학동안 쉬엄쉬엄 읽으면 좋을 것 같아서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중학교 과학 이야기
< 중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교과서 과학 > 책을 미리 만나보았습니다.

이 책에서도 역시 기본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과학과 친해진다고 하네요^^
너무 기본적이고 당연한 말인것 같지만 과학과 가까워지는
가장 단순하고 정확한 진리를 닮고 있는 말이기도 하지요.
예전에는 과학을 실험하고 탐구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했다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암기과목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렵다고 느꼈던 과학에 재미를 더해주는 책이라고하니
과학을 공부하는 아이에게 좀 더 다른 재미를 알려줄 것 같아서 기대됩니다. 

 

 

책의 목차구성인데요. 제목만 봐서는 어떤 영역인지 판단하기 힘드네요^^

학년별로 구분되어 있으면 좀 더 보기가 쉬웠을까요? ㅎㅎ
<중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교과서 과학 > 은
 중학교 1~3학년 까지의 교육과정에 나오는 내용들을
물리, 화학,생물, 지구과학의 영역으로 재구성하고
꼭 알아야 할 주요 개념을 선별해 정리해 놓았다고 합니다.
실제 중학 과학 교과서에서는 4개 영역의 내용이 혼합되어 있다고 해요.
과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각각의 개념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결된 전체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지만 각각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전체를 이해할 수 없겠죠?

 

 

사실 저도 중고등학교때 과학이 어렵다고 생각해서 무작정 외우기만 했었어요.

그런데  아이들이 자라면서 간단한 과학현상에  '  왜 ?' 라고 물을때
내가 해 주는 대답이 맞는건가?
알쏭달쏭 아이들 질문은 단순하지만 설명해주기 어렵기만 하고....
' 학교 다닐때 과학공부 좀 열심히 할걸~~
과학 전공한 부모들은 이럴때 아이들에게 정말 많은 도움을 주겠구나! '라고
생각했던 적이 한 두번이 아니었거든요.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은 아이보다 제가 먼저 페이지를 펴서 읽어보게 되네요.

각 영역에 들어가기 전 어떤 부분을 다루고 있는지를 전체적으로 알아보고
개념 하나 하나를 가능한한 쉬운 예로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각 영역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들부터 차근차근!
책을 꼭 처음부터 읽을 필요는 없구요.
공부하다가 알고 싶은 부분이 생기면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읽어보되
본문을 읽기 전 제목과 머리글을 통해 핵심 주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시작해야 개념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본문을 읽다보면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생소한 과학 용어들이 보이는데요.

이 과학 용어들이 기본 개념을 완성하는 키 포인트이므로
단어 주변의 문장을 잘 살펴보고 과학적 사고에 필요한 어휘력을
좀 더 많이 자세하게 알 수 있도록 공부해야겠네요.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이미지도 군데군데 삽입되어 있으니

그림들도 빠짐없이 살펴보아야 해요.

 

 

 

과학사에 중요한 과학자들과 관련된 상식들을 읽어보며
과학에 좀 더 많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1분 과학 포인트
머리도 식히고 과학에 대한 교양 상식도 배울 수 있어요.

중학교때 배운 과학이 생각날듯 말듯~
쉬운 것 같기도 하고 어려운 것 같기도 하네요.
한 번 읽어서는 안되고 여러번 반복해서 읽어야
좀 더 쉽게 과학을 이해하고 익숙해질 것 같아요.
 중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들을은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책이 정말 많네요.
방학을 이용해 부지런히 읽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