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배우는 교과서 동시 : 저학년
권오순 외 글, 박선욱 엮음, 채상우 그림 / 해와나무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 시" 하면 시 = 함축된 언어, 그 속에 내포된 깊은 의미 등등..

고등학교 시절에 시에대해 외운 것만 기억이 날만큼 삭막한 삶을 살고 있나봐요.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보게 된 국어 교과서에

아이다운 시선과 심리, 아이들의 정서에 맟추어 쓰여진

재미난 시들이 교과서에 많이 실려있더라구요.

우리때도 이렇게 재미있는 시들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말이죠.

 

 

이런 시를 아이들이 아닌 어른들이 썼다니 아마 시인들은 

정말 나이를 먹지 않나봐요. 아이처럼 순수할것 같은 느낌도 들구요.

 

 

2학년이 시작되자마자 교과서에서 배운 시들입니다.

개구리네 한 솥밥은 시라고 하기엔 무척 길죠?

한편의 이야기 같은 이 글이 시라니~

교과서엔 일부분이 실려있지만 1학년때부터 권장도서라 이미 잘 알고 있어요.

어린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와 소박하고 단순한 생각 감정을 담고있어서

시는 이렇게 내 마음을 표현하면 되는구나,

정말 어렵지 않네, 누구라도 쓸 수 있겠다,

 나도 한번 써볼까~하는 생각이 든다고 해요.

 

1학년부터 3학년까지 국어교과서에 실린 동시들이

학년별 학기별로 잘 분류되어 실려있어요.

단순히 시만 실려있는것이 아니라

시를 읽고 [ 시인 선생님과 함께 읽어요] 를 통해

시인 선생님은 어떤 생각으로 시를 썼는지,

어떤 부분을 강조하고 싶었는지를 한번 더 설명해준답니다.

 

또 [ 놀면서 배워요 ] 라는 코너를 통해

시를 개작해보거나 떠오르는 느낌을 그려보거나하는

여러가지 독후활동들을 담고 있어요.

 

시는 누구나 재미있게 쓸수있다는 생각을 가진

우리 아이가 최근에 떠 오른 생각으로 써 본 시랍니다.

 

딱지

                                       김 민서

 

때려도 때려도 넘어가지 않는 딱지

땅바닥에 붙어 버렸나?

후~입바람 불어 넘겨버릴까?

때릴수록 팔만 아프네...

이깟 고물 딱지!

친구에게나 줘 버려야지..

 

 

거창하고 멋있는 시는 아니지만

딱지를 가지고 놀때의

당시의 기분이 잘 드러난것 같아서 재미있는 시를

잘 썼다고 칭찬해주었어요.

동시집을 자주 보다보면 시를 다듬는 매끄러운 기술도 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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