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도둑 8 - 렌즈와 초점 메이플 스토리 과학도둑 시리즈 8
송도수 글, 양선모 그림, 동아사이언스 감수 / 서울문화사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과학키트가 있어 아이들에게 더욱 더 사랑받는 과학도둑 8권이 드디어 나왔네요.

과학에 대해 무지한 엄마지만 과학도둑을 함께 읽고

키트를 만들어서 실험하는 재미에 어느새 제가 더 과학도둑을 기다리게 되었어요.

 

 

8권에서는 온갖 렌즈와 초점, 굴절,전반사등을 알아본답니다.

초등 6학년에 나오는 내용이긴 하지만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예가 많아서

좀 더 친근한 주제인데요.

영화에 입체감을 더해주는 3D 안경도 굴절의 원리를 이용했네요.

우리가 사용하는 안경이나 쌍안경, 망원경등도 모두 렌즈를 사용하는 물건인데요.

볼록렌즈와 오목렌즈의  특성을 잘 이용해서 우리 생활에 적합한 렌즈들이

많이 발명되었네요.

 

메타물질로 만들어진 투명망토는 빛을 반사하거나 투과시키지 않고

물질 주위로 휘어져 지나가도록 만든다는 설명을 읽고

메타 물질이 뭐냐고 묻는 아이에게..

저도 그것에 대해 아는바가 없어서..

인터넷으로 찾아서 꼭 알려주겠다고 약속했네요.

 

 

그런데 책 마지막에 과학핵심용어를 다 정리해 놓았더라구요.

그래서 아이와 더불어 메타물질에 대해 알게 되었네요. 

 

 

아이가 스스로 좀 더 알고 싶어할 때 정확하게 설명해 줄 수 있으면 좋은데..

엄마의 과학상식이 너무 짧아서 미안하더라구요.

과학에 대해 알면 알수록 커지는 궁금증을 단순한 관심에서 그치지 않고...

꼭 그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으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책을 통해 원리를 익혔으니 책에서 본 과학장치들을 만들어봐야겠죠?

 

 

8권의 실험키트에는 총 5개의 과학실험장치들을 만들 수 있는데요.

아이가 책을 보면서 가장 만들고 싶어한 3D요술 쌍안경을 제일 처음으로

만들어 보았어요.

떼는 것은 간단하지만 풀칠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게 떨어져서

하나를 만드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답니다.

 

 

입체그림을 넣고 초점을 맞추어 가며 관찰하고 있어요.

과학도둑을 읽을때면 과학이 정말 재미있게 느껴진다네요.

과학을 즐거운 놀이로 만들어준 과학도둑 다음 편도 정말 기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