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쉽게 가르치는 유아영어 - EQ지수를 높여주는 우뇌 영어학습법
정부연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1. 힘든 엄마표 영어


 

주변엄마들이 영어유치원을 보낸다, 영어 전문학원을 보낸다 할 때..

전 우리말이 기본이 되어야지..기초가 안된 애들을 영어유치원 보내면 아이들이 혼돈스럽지 않겠어? 라는 천하태평스러운 맘을 가지고 엄마들의 부산함을 멀찌감치서 바라보던 엄마들 중의 한명이었지요.

어느 날 우연찮게 들어간 까페에서 6살이 된 우리 아이보다 어려 보이는 아이가 영어책을 줄줄 읽고 엄마와 간단한 대화를 하는 동영상을 보고는 뒷머리를 한 대 맞은 듯한 충격을 감출수가 없었네요. 난 그동안 뭘 했지? 우리 애는 너무 늦은 건가?

며칠간 잠도 못자고 아이와 영어 공부 좀 한다는 엄마들의 블로그를 돌아다니며 아이와 학습한 동영상이며 교재, 활동 모습을 보고 그때서야 늦었다는 불안감에 무작정 아이를 앉히고 영어공부를 시작했어요.

무슨 교재로 먼저 시작해야 될까?? 단어를 먼저 알려줘야 하나?

엄마들의 입소문을 따른 교재로 일단 아이의 의지와 상관없이 읽기를 가르쳤어요.

기본적인 알파벳 정도는 어느정도 알고 있었던 터라 처음에는 흥미를 가지고 좀 따라오는가 싶더니 조금씩 모르는 단어가 나오고 문장이 길어질수록 “ 난 영어가 정말 싫어!”하는 과격한 표현부터 영어공부를 할 때 분노로 가득찬 목소리 등이 아이와 관계를 악화시켰지요..

엄마가 우격다짐으로 시작한 공부긴 하지만 엄마가 정확한 주관과 아이와 즐겁게 영어공부를 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우리세대가 클 때 받았듯 무식한 주입식 교육과 단어는 많이 알지만 영어회화는 못하는 그런 상황이 연출될 것이 불 보듯 뻔해서 그런지 아이와 영어공부를 할수록 고민은 깊어졌어요.

그래서 일단 엄마가 아이와 어떻게 공부를 할 것인가의 큰 그림을 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되서 부랴부랴 엄마표 영어에 성공했다는 책들을 골라 읽었지만 막상 내 아이에 맞는 방법을 찾기 어려웠다.

그러다 알게된 제목도 정말 딱 맘에 드는 “마가 게 가르치는 아영어”를 만나게 되었네요.

 


2. 마가 게 가르치는 아영어를 만나다.


 

영어유치원을 꼭 보내야하나에 대한 고민을 한참 하던중 까페에서 영어유치원에 대한 소신을 분명히 밝힌 글을 보고 “와 ~이분은 똑 떨어지시네..맞아맞아..”했는데..

Prologue만 읽었는데도 어슴푸레한 안개 속에서 어쩌면 길을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이 문득 뇌리를 스치네요. 지금의 제 생각을 너무 꽤 뚫어보고 있어서 일까요?

 


대안은 엄마 중심 영어교육입니다. 엄마가 중심이 되고, 엄마 역할의 중요성을 깨닫는 것이죠. 가장 먼저 엄마가 구해야 하는 것은 실력 이전에 올바른 교육정보입니다. 엄마는 올바른 정보로, 첫 영어교육의 목표를 듣고 말하기로 정하고, 그에 맞는 메인교재를 선정하고, 그 주제별 리딩으로 확장하고, 즐거운 놀이와 아트 작업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의 영어교육을 ‘이중언어 교육’의 잣대로 바라봅니다. 이중언어교육의 핵심은 아이가 즐겁게 영어와 모국어를 익히는 것입니다. 아이와 유창한 모국어로 대화를 진행하면서 영어학습을 해보세요. 엄마들은 아이와 함께 춤추고 노래하면 됩니다. 아이들의 우뇌 의식에 대해 알기만 하면 아이들과 싸우지 않고 즐겁게 가르칠 수 있습니다.


 

아이와 모국어로 대화를 진행하라는 부분에서 의문이듭니다. 모국어로 영어공부를 하는데 과연 아이의 영어공부에 발전이 있을까?? 아무튼 아이와 싸우지 않고 즐겁게 영어공부를 할수 있다는 글을 읽고 무척이나 기대되네요.

 


3. 엄쉽유 내용 보기


 

[1] Chapter 1 - 첫 영어공부의 목표는 듣고 말하기

 

제가 처음 영어공부에 발을 들여놓은 것도 아이가 영어로 된 책을 한글만큼이나 줄줄 읽는다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요..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 아이는 책을 읽을 줄 아는 만큼 듣기와 말하기가 기본이 되었나봅니다. 그런 기본적인 베이스를 무시하고 무조건 아이에게 책 읽기를 강요했던 제 모습이 정말 후회가 되네요..읽고 외우면 아마 말하기로 연결되지않을까 하는 엄마의 조바심과 섣부른 기대 때문이었겠지요? 하지만 저도 지금 영어책읽기는 할 수 있지만 말하기와 듣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 듣고 말하기의 기초를 진행한 후 아이들은 영어책을 읽으면서 공감할 수 있고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고 또한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영어책을 읽는다.

- 영어교육의 최대의 동기부여는 “즐거움”이다.- 메인교재를 활용하여 모국어로 충분히 대화하고 단어퀴즈등을 모국어로 진행해보자. 아이들은 이해할 수 있어야 웃을수 있고 즐거울 수 있다.

 

[2] Chapter 2 – 엄마 중심 영어

 

엄마 중심 영어란 엄마가 중심이 되어 엄마의 역할을 자각하지만, 교육을 혼자 전담하는 것 은 아니다. 중심이란 표현은 주의의 도움을 효율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         이중언어 교육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입수한다.

-         아이의 모국어를 책임진다.: 영어로 보고 들은 내용을 모국어로 이야기 해보는 것은 가장 빠르게 이미지를 불러오고 이미지를 불러온 후에는 어떤 언어로 전달된다 해도 쉽게 진행된다.

-         아이에게 하나의 정답만을 요구하지마라

-         교재, 교사,교육기관에 전문적인 도움을 구한다. : 혼자 진행하는 엄마 중심 영어는 실패율이 훨씬 높다. 반드시 함께하는 커뮤니티가 필요하며 영어의 즐거움을 충분히 노출시켜 이중언어 환경을 잘 조성한다.

-         엄마의 모국어 학습에도 준비가 필요하다.: 아이들은 엄마가 말하는 만큼 말하고 듣는다. 즉 엄마도 영어를 하기 위해 최소한의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이 부분은 아이와 영어공부를 조금이나마 진행해보신 분이라면 누구나 느낄 것 같아요. 엄마가 짧게나마 매일 쓰는 영어를 아이들은 친숙해하더라구요..엄마가 영어가 유창하지 못한 것이 정말 큰 고민거리였는데요..아이와 함께 하나씩 엄마도 노력해야한다 점을 다시 한번 마음에 깊이 새겼네요.

 

엄마 중심 영어 1단계 모국어 대화

엄마 중심 영어 2단계 엄마와 아이 함께 말문열기

엄마 중심 영어로 아이 영어공부를 풀어가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네요.

공부에도 다 방법이 있구나..확실히 공부잘하는 애들은 자신만의 공부법이 있다더니 기본적으로 영어공부를 하는 방법을 알면 엄마와 아이가 모두 즐기는 영어를 할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충만해집니다.

Chapter 2의 내용은 너무 알짜배기 정보가 많아 꼭 한번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3] Chapter 3 – 아이와 함께 하는 만만한 아트 잉글리쉬

영어에 한번이라도 관심을 가진 엄마라면 잉글리쉬타임이란 교재를 알고 계실거예요. 대표적인 멀티미디어 코스 교재인 잉글리쉬타임은 모든 문장이 회화체로 되어 있고 주인공들이 클레이이며 경쾌하고 리듬감 있는 노래와 연속적인 스토리고 아이들의 눈과 귀를 집중시키죠. 이 멀티미디러 코스 교재에 대한 소개와 그 활용방법들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답니다.

영어에 관한 교재가 전무하신 분이라면 이 교재로 첫 영어공부를 시작해보시길 권해드려요..

관련 사이트에 자료도 많고 활용수기도 많아 활용 빈도가 높을 뿐더러 회화의 핵심이 되는 패턴 문장이 DVD와 노래를 듣는 것만으로도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말문열기에 아주 좋은 교재네요.

 


4. 마무리


 우리 세대와는 다른 조금 더 어린 아이들이 영어공부를 시작하는 이때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친다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았고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잡히지 않는 뭔가 뜬구름 잡는 시간이  반복되던 때에 ~이렇게 영어공부를 하는구나..다시 전략을 수정해야겠구나하는 지침을 알려준 책을 읽었네요. 책을 읽기전보다 마음은 무겁습니다. 모르던 때보다 알고 나서의 실천이 더 어려운법이니까요..하지만 이제 그 길을 알았으니 아이와 손잡고 열심히 다시 시작해보려고 해요. 아이와 숲에서 길을 잃었다가 이제 그 길을 찾았으니 앞만 보고 달려가려구요. 무엇보다 엄마의 노력만큼 아이가 자란다는 사실에 내일은 좀 더 노력하고 발전하는 엄마가 되어보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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