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하버드 수학 시간 - 삼수생 입시 루저의 인생 역전 수학 공부법
정광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딸은 수학을 싫어한다.

배운 것을 복습하려고 하면 했던 걸 자꾸 반복한다고 싫어하고,

새로운 것을 시작하려고 하면 어려워서 싫다고 한다.

수학을 싫어하는 이유도 변명도 참 가지가지~

둘째 때문에 수학을 제대로 공부시키는 방법이없을까 고민하던 차에

< 나의 하버드 수학시간 > 이란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삼수생 입시 루저의 인생 역전 수학 공부법이란 부제목을 보고

수학 공부를 획기적으로 할 수 있는 뭔가가 있기를 바라며

반신반의 하는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목차를 보니 내가 정말 알고 싶어하는 내용은 3부에 집약되어 있는 것 같았지만

앞으로 살아가는데 수학이 왜 필요한지 알아야

좀 더 확신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서

1부 부터 차근차근 읽어보았다.




 

 

 

저자는 우리나라에서 대학교 1학년까지 한국에서 학교를 다니다

미국으로 유학을 갔으니 한국의 입시지옥을 경험해봤을터~

우리나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한 줄로 명료하게 요약한

'시험에 특화된 한국산 기계들' 이란 표현이 정말 딱 들어맞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배운 것 중에서 누가 한 문제 더 맞고 덜 맞고를 기준삼아 일렬로 줄을 세우는 입시정책

파블로프의 개 실험처럼 문제만 보면  일단 덤벼들어 푸는 연습을 끊임없이 반복하며

다른 사람이 푸는 문제는 당연히 풀어야하고

남들이 풀지 못하는 문제는 나는 꼭 풀어야 하는 의무감에 사로잡혀

학창시절을 보내는 것 같다.

대학 입시만 끝나면 공부랑 담을 쌓을 것 처럼...

이렇게 우리는 컴퓨터가 되는 법을 배우는 동안

다른 나라 학생들은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고 한다.

단순한 계산기적 사고는 계산기에 맡기고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알고리즘을 찾는 연습을 하는 그들 교육과정은

확실히 우리가 배우는 방식과는 다르지 않을까?

이제는 너무나 익숙해져버린 용어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나가기 위해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구성하는 언어인 수학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내신등급과 수능을 잘 보기 위한 수학이 아닌 제대로 된  언어로서의 수학 공부

이 책에서처럼 수학의 중요성을 학교에서 이렇게 쉽게 설명해준다면

아이들이 좀 더 수학공부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끼게 될 것 같다.


2부의 나의 하버드 수학시간에서는 저자의 수학공부 스토리가 나온다.

일명 " 나는 이렇게 공부해서 성공했다~~~"

그 중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겪는 4시간만 자고 공부해도 불안한 이유가

일단 이렇게 초인적인 시간과 노력을 들여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금 공부하는 것들이 과연 앞으로 살아가는데

얼마나 쓸모 있을까 싶다는  에피소드는

아이를 안쓰럽게 바라보는 부모라면 누구나 해 봤을 고민이고

지금도 현재 진행형인 의문이다.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삶의 무기가 되는 수학의 비법은

우리가 몰랐던 것들은 아니다.

수 많은 수학지침서 관련 서적들을 통해 부모는 너무나 잘 알고는 있었지만

막상 아이들에게 실천시키기가 어려웠을뿐~


 

책을 마치는 저자의 글을 수학을 잘 하고 싶어 진지하게 고민하던 친구들에게 보여줘도 좋을 것 같다.

아무리 좋은 선생도 좋은 교재도 당신의 공부를 대신해 주지 않고

대가 없이 결코 수학의 대가가 될 수 없다는 것과

수학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

결국 수학을 잘 하는 지름길같은 건 없다.

다만 열심히 노력하되 수학은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는 원리를 깨닫고 나면

삶에서 수학이 좀 더 의미있어질 수도 있을 것 같다.^^

우리 딸도 내가 부분 부분 짚어준 글들을 통해 스스로 결심해 보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