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세상의 모든 과학 - 빅뱅에서 미래까지, 천문학에서 인류학까지
이준호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혹시 팟캐스트 청취 하시나요?

저는  운동할 때 주로  팟캐스트를 듣는데요.

책을 읽고 나서 꼭 청취해 보고픈  팟캐스트가 생겼답니다.

바로 < 과학이 빛나는  밤에>  일명 과빛밤 이라는 프로예요.

 

사실 어려운 과학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프로그램은 많지만,

TV에서 채널을 돌리다 우연히 보게 되는 경우 이외엔

 

과학에 특별한 취미나 흥미가 있지 않은 한 굳이 먼저 찾아보게 되진 않더라구요.

학교를 졸업하고 난 이후로 과학을 딱히 따로 공부해봐야겠다라는 생각은 없었는데

고갱의 유명한 화두처럼 " 우리는 어디에서 왔고, 누구이며, 어디로 가는가"에 대한

과학적 해답을 쉽게 이해시켜주는 신기한 (?) 책을 만났답니다.

책 소개 이전 사설이 쫌~길었네요^^

 

제가 지난 팟캐스트까지 뒤적이며 찾아보게 만든 책은 바로

『한 권으로 끝내는 세상의 모든 과학』이랍니다.

 

 

이런 과학책은 나보다는 한창 과학지식이 필요한 아이들이 읽어야지~ 라며

늘 아이들에게 권해주기 바빴는데...

몇 장 읽다보니 특별한 배경지식이 없어도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절로 책장이 넘어가더라구요.

작가분이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시는 선생님이라 그런지

설명도 쉽고 군데 군데 그려진 삽화를 보며 읽으니

빅뱅부터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까지

단번에 타임머신을 타고 우주에서 지구를 내려다보듯

장면 장면이 재빨리 전환이 되는 걸 느낄 수 있었어요.

 

 

우주에서 시작된 빅뱅을 시작으로 지구, 바다, 대륙, 인간의 조상까지....

막연히 유인원이 진화해 인간이 된 줄 알았는데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살아남기 위해 진화한 동물들의 사투가 정말 흥미로웠어요.

 

 

빅뱅부터 미래까지 천문학에서 인류학까지라는 부제에 걸맞게

현재의 인류가 있게 된 과정과 지금의 우리가 이러한 과학적 혜택을 누리고 살기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파노라마처럼 엮어 놓은 과학이야기

미래의 우리는 어떤 모습일까를 상상하며 마지막 페이지를 덮었네요.

책을 읽는 동안 138억년을 거슬러 오르는 과학여행이 생각보다 힘들지 않더라구요 ㅎㅎ


과학적 상상력을 폭발하게 만들어주는

< 한 권으로 끝내는 세상의 모든 과학 >  

초등딸에게 베드타임 스토리로 읽어주고픈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