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젊은 부자들 - 무일푼에서 100억 원대 회사 만든 61인의 현재 진행형 성공기
이신영 지음 / 메이븐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에  'JOB&'  섹션을 즐겨 보곤 한다. 
주로 어떤 전문성이 있는 분야에서 우뚝 솟은 사람, 그리고 비교적 젊은 나이에 비즈니스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인 사업가와 전문가를 소개해주는 콘텐츠다. 인생을 살기에 너무나 악조건의 나라라는 의미인 헬조선의 환경에서도 부족한 자원을 가지고, 인생 아이디어를 사업을 승화시켜 큰 성과를 이루거나, 앞으로 예상이 되는 사람들에게 경의를 표하면서도, 밑에 달린 비아냥거리고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동시에 존재함을 새삼 깨닫게 된다. 
 물론 그 부정적인 부류의 의견이 현실적이고, 다소 일부 사실이 미화되었을 거란 의견에  수긍은 가지만, 굳이 대놓고 비평을 빙자한 악플은 이제 출발하기 위해 의욕이 충만한 사람들에게 잿밥을 뿌리는 행태라고 볼 수 있다. 그런 마음가짐이라면, 사실상 앞으로의 행보가 불을 보듯 뻔할 테니까. 변하지 않으면 말이다. 



 이 책에는 힘들고 어렵고 더럽고 복잡해 보이고, 불만이 많으며 논란의 중심이 되는 어찌 보면 레드오션이라고 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이나 아이디어를 가지고 조금만 더 정성을 기울여 낫게 포장하여 퍼플 오선화 또는 새롭게 블루오션에 뛰어드는 젊은 창업가 내지는 전문가, 투자자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미 성공했거나, 아니면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앞으로 실패할 가능성도 있는) 사례를 JOB&에 추가적으로 내용을 덧붙여 만든 책이라, 이미 우리가 알고 있음 직한 회사나 창업자의 이야기도 있고, 내가 알지 못하거나 이미 사용하면서도, 인식하지 못하는 스타트업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공단기, 영단기'로 유명한 ST유니타스, '배달의 민족' 우아한 형제들 처럼 유명한 스타트업 사례부터, '강보람고구마'와 같은 특화된 음식 상품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얻게 된 1인 기업까지, 아직 현재진행형의 비즈니스의 사례를 통해 우리가 배울 점들이나, 주의해야 할 점들을 풀어낸다.




이미 시장점유율을 확보한 대기업과는 달리 이제 막 시작한 비즈니스는 아주 얄팍한 니치마켓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특히, 자본과 인적자원 등이 부족하기에, 품질은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비용이나 수고를 절감하려는 처절한 노력을 생생하게 확인했다. 이미 생산하고 남은 자투리 원단이라던지, 직접 제조하지 못하기에 제조사를 일일이 발품 팔아가며 적합한 파트너를 확보한다거나, 투자자를 찾지 못해, 직접 부업을 하는 등등.
 
 그나마 투자자들이 있으면 다행이지만, 유치 가능성이 있는 투자자들로부터 마저 냉대를 받아 시험에 빠지는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도 여기에 실리지 않아서 그렇지 상당히 많음을 직감하게 된다. 물론 진정한 조언일 수도 시장 상황과 동떨어진 아이템이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그러나 언급되는 공통점을 보면 이 젊은이들, 또는 젊은 시절  이 과정을 겪어온 성공한 시니어 사업가들은 본인들만의 사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연히 발견한 아이디어든, 오랜 기간 숙성된 아이템이든 본인들의 사업DNA를 자극하는 사명과 목표가 있기 때문에 어려운 순간 버틸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그리고 가치의 공유라는 부분이다. 아이템과 서비스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사업을 파괴하는 것이 아닌, 전략적 파트너와 협력하고,  약자를 돕는 아이템이거나, 세상을 조금 더 좋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이 그 원천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다만, 많은 사례들을 싣고 국내 외 이미 자수성가한 유명한 해외 창업가들의 이야기와 비슷한 사업 이야기가 중복되는 경향이 있고, 정성 들인 인터뷰였으면서도, 아쉽게도 해당 비즈니스를 깊게 볼 수 있는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다. 이 부분은 별도로 검색해봐야 할듯하다. 


미래 가치를 예측하는 것은 시대에 따라 흥망성쇠가 결정된 여러 나라의 역사와 정치를 아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과거의 의사 결정 방식을 알면 그들의 미래 의사 결정 방식에 대해서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변수와 불확실성에 대해 사전에 대처하는 제 방법이었습니다. 주식 시장은 국제 정세, 사회 문화, 정치 이해관계가 복합적으로 얽힌 결과물이니까요.

- 33세 400억 대 자산가 '청년 버핏' 박철상씨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