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주식과 맞벌이한다 - 회사 다니며 주식으로 월급 받는 시스템 만들기
이동규 지음 / 위닝북스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저자 '이동규'(댕기 왕자) 님을 처음 용산의 한 술집에서 만난 지 벌써 2년이 넘었다. 젊은부자마을 스터디2기로 들어왔는데, 상당히 젊은 데다 재빠르고 과감한 실행력으로 합정동 빌라를 낙찰받았다는 소리를 듣고, 누군지 궁금했었던 터였다. 술을 많이 즐기는 편이 아니었고, 주로 듣는 편인지라, 겸손하고 진중한 경제관념이 제대로 박힌 대학생으로만 알았다. 
 
 그러나 나중에 알고 보니, 나보다 훨씬 빠르게 투자에 눈을 떠 주식으로 혁혁한 성과를 올려왔다는 것을 알고 충격을 심하게 받았다. 투자도 잘하는 데다 학생 신분임에도 사회 경험도 많아 한 수 제대로 배워야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동안 젊은 부자마을 운영진을 하면서 가끔씩 인사도 주고받고, 블로그도 꼬박꼬박 방문하기도 하며, 가끔씩 뒷풀이에서 얘기를 나눌 기회도 생겨, 궁금한 것도 물어보고 살롱을 들으면서 주식투자에 대한 도움을 많이 받았다. 쌓이는 칼럼을 보면 이젠 책을 쓰셔도 되겠다 했을 때, 마침 떡 하니 출판 소식을 알려주었다. 최근에 주식투자가 맘먹은 대로 잘 안 풀려 작은 고민을 하던 터라 마른 땅에 내리는 단비와 같이 느껴졌다.




 주식은 투자의 꽃
 많은 사람들을 패가망신 시킨 오명 아닌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지만, 사실 투자를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투자법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 스스로가 문제임을 인식하지 못한다. 지금까지는 부동산 투자를 위주로 진행했지만, 주식투자를 언젠가는 무기로 삼아야 함을 알고 조금씩 공부하며 알량한 지식이라도 만들고 싶었다. 

 애초에 주식투자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어느 정도 방향을 못 잡는 투자자 대상으로 썼기 때문에 상당히 술술 익히는 편이나, 다루는 내용은 상당히 깊이가 있다. 하지만 전달하는 메시지는 간략하면서도 묵직하다. 

 자산은 버는 곳도 중요하지만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 그러나 현금으로 가지고 있어봤자 돈의 가치는 점점 떨어진다. 이와 대조적으로 주식과 부동산은 물가상승분을 반영하는 실물 자산이다. 아무리 안 올라도 물가 상승분만큼은 가격이 오르게 된다. 따라서 주식투자는 인플레이션을 극복하는 노후 대책이며, 시간이란 자산을 가지고 있는 우리의 후손에게 해줄 좋은 선물이다. 자녀들이 어릴 때부터 주식을 보유하게 해 줌으로써 스스로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주면 금수저가 되는 것이다. 



자발적 장기투자자가 되자.
 경제 위기가 닥칠 때마다 세상이 무너질 것처럼 우리는 흔들리지만, 어느새 시장은 회복하고, 기업의 가치는 올라가며, 우리는 다시 구매를 하고 있다. 계절이 순환하는 것처럼 시장은 영원히 바닥으로 꺼지지 않는다. 악재와 공포의 순간이야말로 비즈니스가 유망하고 경쟁력이 강한 기업의 주식을 싸게 살 기회이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가? 언론에서 조성하는 공포에 휩쌓이며, 가치가 반영이 안된 헐값에 던져버리고, 불같이 타오를 때, 남들과 함께 동참하는 투자를 하지는 않는가? 그것이 어리석음을 알면서도 흔들리는 갈대와 같은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저자는 평소에 비즈니스를 연구하여 5개 이상의 우량 기업에 투자하고 은퇴 전까지 가져갈 생각으로 주가가 하향 조정될 때마다 매수를 권유한다. 


장기투자란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는데 주가는 흘러내릴 때 과감히 주식을 더 많이 매집해 주식 수량을 늘려나가는 방식이다. 주가가 하락하면 하락할수록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다. 우리는 자발적인 장기투자자이면서 적립식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p39

주식은 비관이란 거름을 먹고 무럭무럭 자라는 식물이다. 오늘도 주식시장을 움직이는 메이저 세력들은 어떻게 하면 바닥에 근접한 주식을 개미에게서 받아 올까? 어떻게 하면 고점에서 개미들에게 물량을 털고 나올까?를 고민하며 적절한 소스를 언론과 미디어에 흘린다. 
p154


다만, 장기투자한 종목을 매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첫 번째는 단기적인 급등이며, 두 번째는 기업의 방향이 자신이 의도했던 쪽과 반대로 가는 케이스다. 전자에는 일부 매도를 통해, 후에 가격이 원상 복귀되면 다시 매수를 하는 전략을 사용하면 좋다.




목돈이 없어도 적립식 투자라는 좋은 방법이 있다.
사실 투자는 돈 없는 사람이  더 지독하게 공부하고 알아봐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오직 일만 열심히 한다는 것. 그래봤자 티끌 모아 티끌이기 때문에,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순간부터 바로 시작해야 한다. 양적인 부분은 시간과 인내심으로 극복한다. 따라서 목돈이 없더라도 급여의 일부분을 지속하여 투자하기를 권한다. 


비즈니스가 유망하고 업종 내에서 경쟁력도 있고 실적과 성장이 꾸준한 기업은 대개 주식을 싸게 살 기회가 별로 없다. 이럴 경우 저평가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적립식으로 꾸준히 주식을 사는 것을 추천한다. 
p107




사업을 직접 할 필요가 없다. 주식투자로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라. 
 많은 사람들이 사업을 꿈꾸지만 생각만큼, 성공의 문은 좁다. 당신에게 쉽게 그 자리를 내어주지 않는다. 하지만, 사업 아이디어와 자본이 없더라도 사업을 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남들보다 앞선 경쟁력을 갖추고 쉽게 진입하기 어려운 기업을 골라서 그 주식을 사는 것이다.

 좋은 기업을 찾기 어려운가? 저자는 바로 우리의 일상으로 투자 종목을 찾으라고 조언한다. 우리가 많이 소비하는 물건은 무엇인가? 우리는 무엇을 좋아하는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기업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을 한다면, 문제는 더 간단해지고 해답은 더 쉽게 보인다.


 "부자가 되기 위해 네가 돈을 많이 벌 필요는 없다. 이 세상에서 누가 가장 돈을 잘 벌어다 줄지 찾아서 그 사람이 경영하는 기업의 지분에 투자하고 돈을 벌어다 줄 때까지 기다려라. " p242


경기 불감주와 경기 민감주 투자법
 음식료 비즈니스는 대표적인 경기불감주이다. 시대가 변해도 입맛은 그대로이고, 먹는 것은 소비돼서 사라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주가가 급등할 일이 없다. 침체한 시기에 주식을 사 모은다. 또 어느 정도 경제력을 갖추고 되면 외모와 안티에이징에 신경 쓰기 시작한다. 화장품주는 경기 불감주로서 개발도상국들의 중산층이 증가함에 따라 전망이 좋은 종목 중에 하나다. 

 조선/철강/기계/화학/건설 업종의 주식은 경기에 호황일 때 좋은 실적을 만들어낸다. 이를 경기민감주로 포괄할 수 있는데, 경기민감주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다만 금융과 경제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경기가 회복될 것인가 아닌가에 대한 전망을 내보고 스스로의 투자 판단이 선다면 더 큰 투자 수익을 내기 위한 승부처가 된다.




분산투자로 리스크를 방어하라
좋은 기업을 찾아내 장기적으로 적립식 투자를 한다고 해도 부동산과 달리 리스크를 완전히 방어하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투자자 본인의 기준으로 투자 종목을 분산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개인이 외인 및 기관에 비하여 가지고 있는 강점은 인내심을 가지고 원하는 타이밍에 매매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좋은 기회가 올 때까지 현금을 보유하라.




 
정리하며
  내용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어, 핵심을 간단하게 추려 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다만, 저자의 강조가 의도라고 생각하면서 보면 책을 보는데 지장을 주지 않는다. 편하게 지하철에서 서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지금은 부동산 투자를 열심히 공부하는 한편, 부동산으로 번 수익으로 주식 투자의 비중을 점점 늘려나갈 생각이다. 부동산시장 전망은 불투명한 한편 주식시장의 규모는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은 투자 마인드가 몸으로 체화되지 않은 상황이고, 쉽게 흔들리는 탓에 
신중하게 공부할 것이다. 그리고 주식이 살아갈 시간을 벌기 위해 일단 자금을 불리는 것이 1차 목표다.

모르는 것엔 투자하지 않는다. 그것은 투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