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록 원전으로 읽는 순수고전세계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지음, 천병희 옮김 / 도서출판 숲 / 200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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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황제 아우렐리우스가 자신에게 보내는 명상 속에서 고뇌의 기록.

 

 독서를 하는동안 워낙 산만한 성격이라 온전히 책에 집중하지 못하여 힘들었다.

잘 읽히는 편도 아니어서 누군가 잘 아는 사람이 이해를 쉽게 도울 수 있도록 설명해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했었던 것도 사실이다.  옮긴이인 천병희 선생은 많은 그리스고전을 옮긴 학자이고, 나름대로 독자로 하여금 이해하기 쉽도록 노력했겠지만, 내 스스로의 학습이 부족해 얄팍하게 스치고 지나가게 된 것이 아쉽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의 일생은 책의 표지에 잘 나와 있기에 부연 설명은 오히려 독이 될듯 하다. 황제이며, 그가 다스리는 제국은 세계사에서도 손꼽힐 만큼 거대한 '로마'였다. 그러한 나라를 좌지우지 하는 막강한 권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철학자의 본분을 잊지 않고 많은 고뇌와 스스로를 채찍질하는 극한의 정신수양에 대한 각오가 절절히 느껴지는 글이었다.

 

 책의 내용은 마치 황제가 우리에게 하는 말같은 문체를 사용하지만, 그것은 자신에게 당부하는 말이며, 잊지 않기 위한 기록이었다. 일부 부분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도 많이 나왔고 서사에서 유래한 내용으로 설명하여 생략하고 넘어간 부분이 있으나, 그나마 많은 부분이 나와 같은 현대에 사는 사람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많다고 느껴졌다.

 

 고통을 헤쳐가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몸을 가누기조차 어려울 지라도 이성을 지키기 위해 그는 절대자가 가져야 할 지독한 외로움을 철학을 통해 극복하고자 했다.

 제일 많이 사용되는 내용이었던 '지배적 이성'과 ' '필멸자' 라는 개념에서 그것이 드러난다.

 

 나 스스로도 지금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이 어둡고 외로운 여행이 될 것이다. 

지배적 이성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성인(聖人)은 안되겠지만, 무한할 것만 같은 '명성'과 '부'를 가진 영원히 세상사람들에게 각인 된 '절대자'도 될 수 없다는 사실도 인식하며, 지금 이 순간 현재의 슬픔과 기쁨에 충실하며, 미래를 나만의 의지와 신념과 꿈을 가지고 나아가고자 할 뿐이다.   

 

 

과거를, 그토록 많은 왕조의 변천을 눈 앞에 떠올려보라. 그러면 미래사도 내다볼 수 있을 것이다.  미래사는 과거사와 같은 성질의 것이고, 현재사의 리듬을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p119 

너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든, 똑같은 일을 당할 떄 성내고 당황하고 욕하던 자들을 눈앞에 떠올리도록 하라. 지금 그들은 어디 있는가? 어느 곳에도 없다. 어쩌겠는 것인가? 너도 그들처럼 하겠다는 것인가? 왜 너는 남의 일탈일랑 그런 일탈을 초래하거나 그런 일탈에 빠진 사람에게 맡겨 두고, 너 자신은 어떻게 하면 그런 일탈을 이용할 수 있겠는지 온 정신을 집중하려 하지 않는가? p122 

 어떤 외적인 일로 네가 고통을 당한다면, 너를 괴롭히는 것은 그 외적인 일이 아니라, 그에 대한 네 판단이다. 그리고 그 판단을 당장 지워 없애는 것은 너 자신에게 달려 있다. p141

 

상상을 지워버려라. 충동을 억제하라. 욕망을 꺼라. 지배적 이성을 장악하라. p151 

오늘 나는 모든 방해에서 벗어났다. 아니, 모든 방해를 내던져 버렸다. 왜냐하면 방해는 바깥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내 판단 안에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p154 

남의 과오는 있던 자리에 그대로 내버려두라.    p155 

네가 보고 있는 모든 것은 곧 소멸할 것이다. 그것들이 소멸하는 것을 보고 있는 자들도 역시 곧 소멸할 것이다. 그리하여 최고령 까지 살다 간 사람이나 요절한 사람이나 같은 처지가 될 것이다.

  P159

지금 무엇을 해야 할지 볼 수 있거늘 무엇을 망설이는가? 그것이 보이거든 뒤돌아보지 말고 흔쾌히 그것을 향해 나아가라. 그러나 보이지 않거든 멈춰 서서 가장 훌륭한 조언자들에게 물어라. 그리고 그 조언에 다른 장애물들이 생기면 주어진 가능성들을 따라 심사숙고하며 앞으로 나아가되 정의라고 생각는 것에 의지하라. 정의에 도달하는 것이 최선이며, 실패란 곧 여기에서의 실패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p172 

건강한 눈은 보이는 것은 모두 보아야 하며 "나는 초록색만 원한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눈병의 징후이기 때문이다.       p180 

사물의 원인을 보되 거죽을 벗기고 보라. 인간 행동의 목표를 보라. 고통과 쾌락과 죽음과 명성의 본질을 보라. 누가 자신의 불안에 책임이 있는지 보라. 어느 누구도 남에게 방해 받을 수 없으며, 모든 것이 우리의 의견이라는 점을 생각하라.    p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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