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질까? 참을까? 사표 사용 설명서 1 실전편 행복한 밥벌이 황진규의 발칙한 조언 시리즈
황진규 지음 / 유심(USIM)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행복한 밥벌이'를 이미 하고 있는 저자의 직장생활과 직업에 관한 담론.

 

 '행복한 밥벌이'는 무엇일까?  일단 하면서 행복감을 느껴야 겠고, 이는 또 밥벌이도 될 수 있다는 아주 간단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직업인중  행복하면서 밥벌이가 된다고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열에 하나는 될까? 내 주위의 인간 군상들만 둘러보아도, 그 강도가 다를 뿐이지 자신의 직장과 일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는 부류는 그리 많지 않다. 보람찬 일이지만 과중한 업무일 수도 있고, 돈은 많이 벌 수 있지만, 내가 하고싶지 않는 일일 수도 있다. 최악의 경우는 하고 싶지 않은 일인데, 보수도 적다.


 나를 비롯해서 거의 모든 직장인들이 인생 선배랍시고 거들먹거리는 자들에게 들어온 이야기는 직장 생활이 원래 이렇다는 것. 고달프고 때로는 보상으로 인해 힘도 나는 마약과도 같다. 더러운 꼴 보기싫어 사표를 던지고 싶을 때, 가족이 생각나고 그래서 다시 꾹 참고 이겨내고, 견디기 힘들어 쓰러지기 직전에 통장에 월급이 들어오는 인생. 요즘 인기있는 드라마 '미생'의 한 모습이 아닐까.


 그러나 발상을 전환해 보자. 왜 내가 하고 싶은 일이면서 돈도 벌 수 있는 일이 없을 리가 없지 않은가? 이미 많은 예술, 체육, 음악, 과학, 학계를 둘러보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묵묵히 하면서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이 이미 존재한다. 그들이 우리와는 다른 재능이 있으니까 그것은 오류라고 말하는 건가?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꿈만 꾸다가 부정하기도 하고 도피하면서 두려워한다. 내가 지금 간신히 올라탄 기차에서 떨어지면 다시는 못 올라 탈까봐. 우리 사회가 이렇게 생각하게 만드는 풍조가 큰 장애가 될 수 있다. 왜 열차에 타야하나?  열차말고 택시를 타던, 차를 사던지 해서 따라가면 되지 않을까?  그러면 남들 눈치 안보고 혼자 잘 살 수 있을 것이고, 굳이 바짝 따라가서 뭐하겠는지, 좀 괜찮은 곳 있으면 내맘대로 쉬었다가, 맛있는 곳에선 밥도 먹고 어차피 가는 방향은 같은데 다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행복한 밥벌이'의 구성 요소를 돈, 재능, 욕망, 자유, 최종 생산물의 거리, 사회적 지위 그리고 사회적 기여에 따라 나눌 수 있다고 말한다. 맞는 말이다. 사회적인 지위나 기여도는 제처 두고라도 돈벌이가 되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또한 시간을 마음껏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이 진정 행복한 직업이 아닐까 생각한다.  혹자는 재능이 없으면 내가 선택 할 수 있는 답안이 적어지지 않을까 의문을 품는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까지 성공을 거뒀던 사람들 중 그 당시에 그것을 재능이라고 말하기도 민망한 것을 잘하게 되었던 사람들이 그 능력을 활용하여 또 하나의 보이는 '재능'으로 만들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막노동' 이런 것도 지식의 체계 위에 활용된다면 외국에서의 사례와 같이 더할 나위없는 강력한 기술과 자본 습득의 무기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과연 어떻게 행복한 밥벌이가 될만 것을 찾을 수 있을까?

 일단 재능을 찾아본다. 내가 잘하는 것을 리스트화 시키고 그것이 설령 우리가 생각하는 재능이 아닐지라도 말이다. 일단 그것이 내 재능이라고 받아들이고 타인의 인정이 부족하더라도 한번 스스로를 믿어보라. 일반적인 최초의 재능의 상태는 다듬지 않은 다이아몬드의 원석과도 같다. 갈고 닦는 과정없이 이 것을 재능으로 발전 시킬 수가 없지만 우리는 세공된 다이아몬드가 아니기 때문에 재능이 없다고 스스로를 단정짓고 있다. 일단은 우리의 인생은 유한하므로 최대한 많은 경험을 통해 실마리를 찾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는 나의 욕망을 검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나는 편안한 집과 외국의 여러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외국어 실력, 좋아하는 음악 출 수 있는 춤 실력을 갖추고 건강한 신체를 오래 유지하고 싶으며 가족의 행복을 바라고 내 이상적인 인생의 파트너를 만나면서 좋은 친구들과 동료들을 얻고 꾸준히 교제를 하고 때로는 맛있는 음식을 먹고 맛있는 차를 마시면서 혼자만의 여유로운 시간을 갖고 있은 것이 꿈이다. 그러나 일부는 자신의 욕망을 통제한 끝에 어떤 것을 진정 바라는 지도 모르는 내가 생각하기에는 불행한 상황 하에 있는 것이다. 혹자는 내가 통제가능한 능력을 넘어 무분별한 욕망을 양산하며 동시에 제거하는 자본주의의 습성에 젖어 소비의 욕망을 과도하게 집중시키는 일도 있다.

 그러나 허영된 욕망이 아닌 순수한 욕망은 노력을 뛰어넘는다. 순수한 욕망을 충족할 때 이 에너지는 낭비되지 않기 때문에 재능때문에 욕망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행복함으로 나아가는 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시간을 쪼개어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것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직장에 올인하여 낭비되는 삶은 후회로 돌아올 수 있다. 그 좋아하는 것중에 '잘하는 것'을 찾게 되면 행복한 밥벌이에 한 걸음 다가 서게 된 것이라고 여겨진다. 행복이란 것은 굉장한 전율로 찾아오지 않는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이여유를 즐기는 이 순간도 행복하지 않은가? 노력과 학대의 차이는 욕망이 빠져있는 노력이 강요된 노력으로 발전하면서 재미가 없는 인생이 되버린다.  저자는 노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끈기라고 본다. 하루 10시간씩 하면서 지쳐 포기하는 것보다는 3~4시간씩 하면서 꾸준히 오래 지속하면 오랫동안 버틸 수 있고 그것이 재능화가 된다고 말한다. 1만시간의 법칙을 10년의 법칙으로 치환하는 것이다.


 그러면 과연 이 행복한 밥벌이가 돈벌이가 될 수 있는지 의문을 던져본다. 이 때쯤이면 우리는 최적의 생계비라는 개념을 정립해 둬야한다. 탐욕을 추구하는 최대생계비와는 다르다. 그러나 샐존만을 인생의 전 목적으로 하는 최소 생계비보다는 여유가 잇어야 한다. 일정 최소 생계비를 생존하는 시간은 누구에게나 단련의 시간동안 거치게 된다. 물론 상당히 힘들지만 지 시기를 넘지 않으면 우리의 꿈은 멀어져 가게 된다. 인생의 인장강도를 높여 순수한 욕망의 힘으로 극복하고 최적의 생계비를 벌 때까지 버티는 것을 두려워 하면 안된다. 우리의 대부분은 이 것이 어렵기 때문에 소시민으로 살아갈 수 밖에 없다.


 결국 행복한 밥벌이를 위해 우리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시간이다. 시간을 만들자. 최대한 직장에서 챙겨먹고 뻔뻔해지되 적당히 유도리를 부려 일을 잘하되 열심히 매달려서 하지 않도록 한다. 배수진을 치지말고 버틸 시간과 자원을 확복하고 업무는 책임과 권한을 분명하게 해서 처리하고 역할을 확실히 구분하여 내 일이 아닌 것은 드른 사람에게 분담하거나 넘길 줄 알아야 한다. 업무를 프로세스화 해서 반복되는 실수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많은 시간을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지 고민했다. 하지만 2014년도를 기점으로 많은 해답이 풀리게 되었고 필요한 것들이 재능이 되지는 않았지만 길이 있고 도와줄 동료들도 점점 생기게 되었다. 꼭 내가 이루고 싶은 꿈을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또한, 그들을 짓밟지 않고 이룰 수 있도록 나는 열심히 끈기를 가지고 목표를 향해 임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