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만 끊어도 100가지 병을 막을 수 있다
스티븐 왕겐 지음, 박지훈 옮김 / 끌레마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건강에 대해 관심만 많았던 나는 어떤 계기도 없이 일단 밀가루음식을 줄이기로 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부득이하게 밀가루를 섭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아직 한국 내에서는 밀가루 없이 식생활을 즐기기에 어려운 환경이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논리는 세웠지만, 그래도 될 수 있는 만큼 노력을 해보고자 한다. 일단 가공식품 안에 포함된 밀가루 성분을 피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므로 눈에 보이는 밀가루 음식부터 줄이고자 했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빵은 정말 끊기는 어렵지만, 한번 해보고자 했고, 지금 실천중이다. 아마도 내 돈 주고 사먹을 일은 당분간 없을 것이다. 그런데 맥주는 정말 끊기가 어려울 듯하다. 밀가루음식을 먹지 말아야 하는 주원인인 글루텐이 밀뿐만이 아닌 여러 광범위한 곡류에 함유되어 있고, 글루텐은 밀과 밀의 사촌인 곡류에서 발견되는 단백질 군으로써 이 책에서 우려하는 글루텐 불내증의 주원인이기도 하다. 한 마디로, 건강의 적이라는 얘기이다. 다만, 우리나라의 주식은 쌀(쌀은 글루텐이 없다고 한다.)이어서 밀이 주식인 서구인들보다는 이 글루텐 불내증에서 한 걸음 비껴 나가있긴 하다. 하지만,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서구 식단이 들어와 마치 서구 식단을 숭배하는 풍조가 생김에 따라, 점차 밀의 섭취량이 늘어나고, 글루텐을 섭취하게 되었다.

 

 이 책을 보면 인류의 식단에서 곡류가 자리 잡았던 기간이 얼마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원래 먹지 않던 곡류 중 밀을 주원료로 하는 식품이 아닌 것을 찾기가 어렵다. 심지어 내가 오늘 점심에 먹었던 샐러드드레싱마저도 밀이 함유 되어 있으니 말이다. 저자는 밀은 원래 인류의 음식이 아니었다고 말하고, 따라서 인류의 일부는 이 밀이 몸에 전혀 맞지 않다고 주장한다. 인류의 식생활이 개선되고 위생이 강화되고 각종 의료 서비스가 발달하는데 왜 현대인은 아직도 각종 질병과 증상에 괴로워하는가? 진화론적 관점에서 보면 반드시 인류의 몸은 온갖 각종 질병에 면역이 되도록 진화해야 된다고 이론적으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이 맞다. 우리는 드물기는 하지만 각종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내가에 가서 진단을 받아도, 딱히 건강이 개선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의사의 권유에 따라 식단을 바꿀 경우 증상이 나아지는 경우도 있다. 그 중에서 원인으로 꼽는 것이 바로 밀의 섭취이다.

 

 책에서는 평소 건강하게 지내다가 어느 날 갑자기 건강이 악화되면서 생활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다양한 사례들이 나와 있다. 하지만 증상은 일치하지 않고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저자는 다년간의 임상실험 결과와 연구로 결론은 현대인의 식단에 원인이 있다고 밝힌다. 물론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는 특히 밀에 대해서 양성반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식단에서 밀을 제거하고 건강을 되찾는 경우가 설명되어 있다. 그것을 글루텐 불내증으로 설명하는데, 셀리악병은 흔히 일반인도 들어봤을지 모르지만, 셀리악병과 글루텐 불내증은 같은 개념이 아닌 셀리악병이 글루텐 불내증 중 하나의 증상으로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셀리악병은 소장융모위축이라는 증상을 통해 나타나는 공식 적인 병이다. 또는 밀 과민증과는 다른 개념이다. 밀 과민증은 밀을 섭취할 때 밀에 대한 면역체계가 불필요하게 강하게 반응함으로써 겪는 증상이다. 밀 알레르기와 불내증은 다른 개념이다. 글루텐 불내증을 주로 설명하는데, 글루텐은 밀가루 반죽을 쫄깃하게 만드는 주성분으로써 우리의 몸이 글루텐에 대해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

 

 글루텐 불내증을 겪으면서 발생되는 질환과 증상은 한 마디로 말하기 힘들고 엄청나게 광범위 하다. 피부질환부터 시작하여, 다크서클, 두드러기, 감정 기복, 피로증가, 지구력 감퇴, 저성장, 자폐증, 관절염, 근육통, 비염, 축농증, 순환계 이상, 월경 불순, 조기폐경, 두통, 원형탈모증, 빈혈, 대장암, 식도암, 림프종 등 인간이 겪을 수 있는 모든 증상이 나타난다. 단, 동일한 불내증을 겪더라도 사람마다 다른 증상이 나타내게 된다.

 문제는 아직도 이러한 문제에 대해 연구가 활성화 되는 서양에 비해 아직 우리 나라의학계는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분위기라는 것이다. 하지만 서구 식단을 받아들이게 된 결과 점차적으로 많은 현대인들이 이 증상을 겪게 될 것이다.

 

 이 증상을 예방할 수 있거나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밀가루 음식을 끊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우리 식단에서 밀가루를 제거하는 것은 엄청나게 어려운 일이지만, 그나마 우리는 밀가루를 대체할 식품군이 풍부하고, 쌀을 주식으로 하기 때문에 식단 개선만 하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요약하자면, 밀가루 끊고, 채소, 과일, 고기, 견과류 등을 섭취하여 대체하는 것이다. 우유는 섭취한다고 건강해진다고 보기 어려운 과대 포장된 식품이라고 말한다. 가공식품 또한 밀가루가 안 들어간 음식이 드물다.

 나는 특별한 증상이 없이 건강한데 밀가루를 먹어도 되지 않는가? 라고 물으면 대답은 모든 현대인이 전부 글루텐 불내증을 겪는 것은 아니라고 말은 할 수 있지만, 밀가루라는 것 자체가 우리 몸에 애초에 좋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밀가루를 대체하는 자연식품의 섭취만으로 우리는 더욱더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목적을 밀가루음식을 안 먹는다고 건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밀가루를 먹음으로서 병을 발생하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는 것에 두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