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에서 책 읽기 2 - 뚜루와 함께 고고씽~ 베스트컬렉션 인문.교양.실용편 카페에서 책 읽기 2
뚜루 지음 / 나무발전소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다 보면 이런 저런 이유에서 책읽기가 두려워 진다. 지금 내가 하는 것이 독서가 맞는 것인지, 남들은 어떻게 책을 읽는 것인지, 책에서 무엇을 느끼고 얻어 가는지, 지속해서 하면서도 내가 하는 행위가 과연 내가 살아가는 것에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는 것인가 위문을 갖게 된다. 의문이 생긴 다는 것은 나를 못 믿는 다는 것이고, 독서가 주는 효용에 대해서도 의심을 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무런 하등 소용없다는 결론이 나올 수도 있다.

 

 그래서 가끔은 나 말고 다른 나처럼 그나마 평범한 사람이 쓰는 서평과 독서에 관해서 엿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이 알라딘에 나만의 다락방을 차린 까닭도 내가 아닌 남이 보는 나의 독서를 어떻게 생각하며 내가 타인의 독서의 세계를 엿보고 싶은 마음도 있어서 이었다.

이 책의 저자인 ‘뚜루’는 전문작가가 아닌 카툰과 만화를 잘 그리는 직업인이긴 하나, 독서에 대해서는 나와 같은 일반인에 입장해서 서평을 쓰며 독서를 한다. 다만 그는 그나마 조금이라도 더 남들보다 잘하는 카툰이란 방식으로 그만의 책읽기의 세계를 보여준다는 것이 남들과 다른 점이다. 한 마디로 술술 읽히는 책이다 일단, 제목부터 ‘카페에서 책 읽기’가 아니던가? 비록 전편은 보지 못했지만, 구입 전 책장을 사악 넘겨보았을 때 편안함을 느껴 당장 고르기를 그만두고 구매해서 나왔다. 그리고 바로 카페로 향했다. 최근 조금 어렵고, 재미없으나 중요한 책을 읽어왔는데, 내용은 깊이 있으나 약간 피곤함을 느꼈기에, 가볍게 맛있는 아메리카노를 마시면서 생각 없이 읽을 만한, 그러나 가볍고 한 번에 날아갈 만한 휘발성이 강한 인쇄물은 지양하고 싶었다.

 

 이 책의 타깃은 일단 독서 초보를 대상으로 정한 것 같다. 프롤로그를 통하여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고민을 할 법한, 점점 희미해져 가는 독서습관 대신 스마트 폰으로 잠깐의 여유를 즐기는 지하철과 통근버스의 우리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슬프게도 점점 더 우리는 독서가 하기 어려워 질 테다. 나 같아도 오늘 한 줄 읽지 않았으니까. 그러나 아직도 나에게는 최소한 독서의 매력은 남아 있고, 이건 저자 또한 마찬가지이다. 어쨌든, 이런 여러 책의 서평을 감상한 것에 대해 통찰력 읽게 후기를 남기기 어렵다, 다만, 저자는 아무래도 독서를 하면서 편식을 해왔던 것 같다. 본인은 스스로 소설을 주로 읽어 왔다고 하는데, 나도 소설에 치우친 독서는 독서가 아니라고 생각했었던 극단적인 태도를 취했었던 적이 있었으나, 어느 독고 고수분이 소설을 통해 수백만 번의 인생을 경험하고 깨달았다는 리뷰를 본 후로는 생각이 바뀌었다. 나 또한 어렸을 때부터 소설부터 독서를 시작해왔지 않았던가. 아직도 로빈슨 크루소나, 허클베리 핀의 모험, 80일 간의 세계일주, 삼국지 등등 현대인들이 보물처럼 얻어간 귀한 삶의 진리가 고전에 숨어있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었다.

 

 이 책은 소설을 비롯하여, 교양서적과 사진집, 그래픽 노블, 산문집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책들을 읽고, 그 감상과 서평을 카툰으로 독자들로 하여금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내었다. 나 같은 얕은 통찰력으로 미처 보지 못한 세계까지 저자는 보고 있었기 때문에 조금은 부러웠다. 그리고 많은 독서가들, 애서가들이 꿈꾸는 책으로 둘러싸인 집을 동경하는 모습은 아직도 초보 독서가인 나와도 동일하게 묘사되었다. 독서에 관련된 책을 읽으면 항상 읽고 난 후 느끼는 건, 아 진짜 독서엔 왕도가 없구나, 그런데 아직도 난 방법론을 찾는 것일까를 꿈꾼다. 물론 독서를 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전문가들의 책은 많다. 그러나 나는 아직 그럴 준비가 안 되어 있으니까 그런 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다독, 속독도 좋지만 나를 위한 독서를 하기를 진심으로 바래본다. 다시 읽기를 바래보지만, 새 책보니라 다시 읽을 여유가 있을지는 모르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02-16 23: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