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4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마다 이 맘 때쯤 서점가를 휩쓰는 시리즈물 중에 유명한 책이다. 물론 구매해서 읽으면 좋겠지만, 다른 책도 살게 많은 나 같은 가난한 회사원은 빌려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한다.

이 책의 장점은 지난 한해 우리나라를 휩쓸었던 사회, 문화, 경제 트렌드를 키워드로써 정리하여 굳이 경영학적인 업종 종사자들이 아니더라도, 각계각층의 독자들에게 알찬 분석을 도와주는 것에 의의가 있다. 특히나 정기 간행물과 신문을 잘 보지 않는 나 같은 사람에겐 정보의 빈자리를 최대한 메워주는 역할을 한다.

 일찌감치 깨달았지만, 이런 트렌드 분석의 독서는 머릿속에 오래 남지 않는 다는 단점 또 한 가지고 있다. 시간이 갈수록 사회는 복잡성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현재 분석에 너무 연연해하다가는 자칫 중요한 것을 놓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한, 저자들도 의도하는 바이겠지만, 여기에 나오는 미래의 트렌드예측에 대해 지나치게 맹신하여 예언을 받는 다는 마음가짐으로 단정해서도 안 된다. 말 그대로 예측일 뿐이지 그렇게 일어날 것이라고 하여 쉽게 예측을 믿어 성급하게 결정을 내리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문가들의 예측도 마찬가지로 내년도 올해만큼 어려운 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부가 출범한지 2년째가 되가는데, 초심과는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갈피를 못 잡고 팔자걸음으로 걷고 있으니 말이다. 어려울 때일수록 나하나 먹고 살기 바쁘니 혼자가야지라는 생각보다는 거시적으로 상황을 판단하여 대국을 관망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