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스몰 - 인터넷과 공유경제가 만들어낸 백만 개의 작은 성공
김상훈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The big SMALL

10/14~16

 

작은 회사를 꿈꿔 왔다. 수익극대화와 주주권익을 위한 큰 회사 보다는 새로운 정의로운 가치를 실현하면서, 직원들의 권익을 생각하고, 만족도를 높여 주면서, 수익까지 만들어 내는, 도 다시 그 이익은 사회로 환원되거나 재투자 되는 회사에서 일도 해보고 싶고, 그런 회사를 만들어 내는 것도 꿈이다. 하지만. 사회는 그렇게 이상주의자만을 위해 호락하지만은 않다. 아무런 준비도 없이 시장에 내던져진 자영업입학생은 프랜차이즈 회사에 아이템을 빌려 받는 대가로 착취를 당하던지, 그럴싸한 사업 아이템에 투자를 하다가 사기를 당해 쫄딱 망하는 것이 부지기수이다.

 

 여기 이 책에서는 인터넷과 공유경제라는 새롭게 조명 받는 개념의 결합으로 탄생된 회사나, 아니면 창업준비자의 도전을 그려내고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일단 세계 어디서든 무료로 사용할 수 잇는 인터넷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에서도 미국에서도, 심지어 방글라데시나, 코트디부아르에서도, 일단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공평함이 큰 장점이다. 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업을 비교적 쉽게 시작하고 있다.

 

두 번째는 판매하고자 하는 자원이 한 주체 독점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닌, 여러 주체가 공유할 수 있는 자원이라는 것이다. 공유라는 가치는 과소비를 억제하고, 기존에 재화를 재활용하면서, 여러 사람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것이다. 빈집을 게스트하우스로 운영하여 기존 가치를 창출하거나, 집의 서고에서, 한 가족에게만 읽히는 책이 낡아 버려 이 후에 쓰레기통으로 가는 것을 막고 공동 서고라는 개념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도 지식을 전달하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책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 등은 미래 가치 중에 우리가 미래를 위해 얻어야 할 공유나 공동체의식을 만드는데 크게 일조한다.

 

 세 번째는 큰 회사만이 값진 상품을 생산해내는 것이 아닌 작은 회사에서도 충분히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내며, 상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 이것은 대기업위주의 경제구조를 중소기업의 파이를 키움으로써 재편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작은 회사가 더 쉽게 직원들의 근로에 만족감을 주면서

직원 개개인에 참된 기업가 정신을 심어줄 수 있다고 생각된다. 그렇게 성장한 한 명의 노동자는 또 다른 영감을 얻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회사를 만들 수 있고, 엄청난 자본이 없더라도, 작게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큰 성공을 꿈꾸다가 크게 망하는 대신, 작은 성공을 하고 안정적으로 기반을 마련할 수 계기가 되고 망할 확률도 적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인터넷과 공유경제에 역효과를 가져오는 요인이 있다면 바로, ‘개인 사생활에 관련된 문제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 중에 중요한 도구 중 하나가 SNS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이 것은 개인 사생활에 악영향을 줄 수 있고, 다르게는 신뢰를 한 순간에 무너뜨려, 작은 비즈니스 하나를 사장시킬 수도 있다. 이 부분을 어떻게 사용하고 지속적으로 운영할 것인가는 아직도 풀어야 하고 연구해야 할 숙제이다. 이미 페이스북이라는 것 자체는 내 생활을 자의적으로 노출하고자 하는 의도를 지녔기 때문에, 이 것을 반대하는 개인들은 스스로 관리를 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