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판소리 - 조선의 오페라로 빠져드는 소리여행 방구석 시리즈 3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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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소리가 들려주는 마음의 울림, 방구석 판소리

이 책은 ‘조선의 오페라’라는 표현 그대로, 고전 속 서사와 정서를 소리로 다시 불러내는 독특한 여행서다. 단순히 옛이야기를 다시 소개하는 책이 아니라, 판소리라는 전통 예술의 호흡으로 고전을 재해석하고, 지금 우리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깊은 위로를 건넨다. 고전을 읽는다는 것에 대한 편견, 그리고 전통이 낯설고 멀게 느껴진다는 선입견을 말끔히 씻어주는 책이었다.

책은 다섯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PART 1 ‘조선의 오페라’였다. 익히 들어온 ‘심청가’, ‘춘향가’, ‘흥부가’ 등 익숙한 판소리 다섯 마당을 새로운 시각으로 다시 조명하는 구성은, 마치 한 편의 뮤지컬을 보는 듯한 감동을 전해줬다. 특히 '심청의 바다'는 헌신이 어떻게 기적을 만들어내는지, 소리 속 인물들의 삶이 어떻게 우리의 감정과 닿을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었다.

책의 진가는 PART 2와 3, 잊혀진 고전과 향가를 통해 드러난다. ‘옹고집타령’의 교훈, ‘장끼타령’의 희생과 모험, 그리고 ‘처용가’에 담긴 용서의 미학은 시대를 넘어 지금의 우리에게도 유효한 메시지를 건넨다. 고통을 춤으로 승화시킨 처용의 이야기 앞에서 나는, 우리가 얼마나 자주 미움과 고통에 갇혀 살아가는지 되돌아보게 되었다.

이 책이 특별한 또 하나의 이유는, 고전을 단편소설처럼 엮었다는 점이다. 단지 이야기의 나열이 아니라, 한 편 한 편이 잘 짜인 이야기로, 감정을 따라 읽을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면서도 소리의 리듬과 정서, 그리고 무대적 상상을 자연스럽게 녹여내어, 책장을 넘길 때마다 눈이 아닌 귀로 읽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 한다.

우리 안에 잠들어 있던 전통의 숨결을 깨우고, 고전이 왜 지금까지 살아남아 우리 곁에 남았는지를 보여주는 책이다. 화려하지 않아도, 큰 목소리를 내지 않아도, 이 책은 조용히 우리 마음속에 한 자락의 소리로 남는다. 무대 위가 아닌 ‘방구석’에서 만나는 판소리. 그 정겹고도 깊은 울림이, 오늘도 나의 일상에 잔잔한 위로로 스며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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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을 닮은 대통령, 세종 - 대한민국 제21대 대통령, 그 국정의 길에 답하다
이영달 지음 / 가디언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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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조선의 위대한 군주 세종대왕을 현대의 대통령과 같은 지도자상에 빗대어 재조명한 책이다. 이 책은 세종이 단순한 성군이 아니라, 백성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그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고민했던 ‘국민 중심형 리더’였음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책은 세종의 통치 철학과 생활 속 정책들—예를 들면 훈민정음 창제, 농사직설 편찬, 측우기 개발 등—을 통해 그가 얼마나 실용적이고 백성을 위했던 인물이었는지를 생생히 그린다. 특히 인재를 등용하는 기준과 소통을 중시한 리더십은 오늘날의 정치 지도자들에게도 깊은 교훈을 준다. 저자는 세종을 “국민을 닮은 대통령”으로 묘사하면서, 권위적이지 않고 늘 백성을 중심에 둔 그의 리더십을 따뜻하고 현대적인 언어로 재해석한다.

이 책을 읽고 나는 참된 지도자의 모습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세종은 백성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으로 여기며, 정치를 백성을 위한 수단으로 삼았다. 이처럼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리더십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 더욱 절실한 가치가 아닐까. 이 책은 단순한 역사서가 아니라, 리더십의 본질을 되묻는 깊이 있는 성찰서로서 의미가 크다. 세종의 삶을 통해 우리 모두가 본받아야 할 리더의 모습을 다시금 되새기게 되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대목은 세종이 눈병을 앓으면서도 백성들의 질병과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오히려 약재를 수급하고 치료법을 정리하게 했다는 부분이다. 자신의 아픔을 통해 백성의 아픔을 공감하고, 이를 정책으로 연결한 세종의 태도는 감동을 넘어서 존경스러웠다. 또한 그는 반대 의견에도 귀 기울이며 신하들과 치열하게 토론하고, 결정 이후에는 책임을 회피하지 않았다. 이런 모습은 오늘날 우리가 어떤 지도자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최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는 지금, 이 책은 특히 시의성이 있다. 화려한 언변이나 이미지가 아니라, 진심으로 국민의 삶을 들여다보고 실천으로 이어가는 리더십이 무엇인지를 세종의 삶을 통해 되새기게 한다. 국민을 위해 낮은 자세로 섬기고, 실질적인 정책으로 삶을 변화시키려 했던 세종의 철학은 오늘날 유권자인 우리에게 “어떤 대통령을 선택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 책은 단순한 역사서가 아니라, 리더십의 본질을 되묻고 선거철의 판단 기준을 성찰하게 만드는 귀중한 지침서다. 세종의 삶을 통해 우리는 진정한 국민의 대통령이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다시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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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들의 엄격함 - 보르헤스, 하이젠베르크, 칸트 그리고 실재의 궁극적 본질
윌리엄 에긴턴 지음, 김한영 옮김 / 까치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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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들의 엄격함 


물리학자와 시인과 철학자라는 뭔가 어색한 조합이 여태까지 보지 못했던 아주 신박한 지적 향연을 펼쳐주는 책이다. 그렇다고 보르헤스, 하이젠베르크, 칸트라는 위대한 지성들의 이론과 업적을 나열하고 배우는 책도 아니다. 


솔직히 개인적으로는 이 책의 주제라고도 할 수 있는 ‘실재의 궁극적 본질’이라는 워딩 자체도 100% 이해하기 힘든 지적 수준이지만 그 벅찬 주제를 이 책과 함께 탐험해보는 경험 자제만으로도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저자는 아르헨티나의 시인이자 소설가 보르헤스, 불확정성 원리를 주창한 물리학자 하이젠베르크, 근대 계몽주의 철학자 칸트를 철학자라는 자신의 정체성으로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실재와 우리가 감각하는 세계가 다르다는 점을 설파한다. 


세부적으로는 우리 이성의 불완전함을 탐구하고, 그런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세계를 풍부하고 장엄하게 경험하는 이유, 자유의지의 의미와 우주의 기원, 도덕의 필요성 등을 다룬다. 


한편으론 인간 칸트, 보르헤스, 하이젠베르크가 등장하는 소설, 논픽션 같은 느낌이 이 책의 최고 매력인데 그중에서도 개인적으로는 하이젠베르크에 대한 대목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불확정성 원리를 인정하지 않는 아인슈타인과 지속적으로 논쟁하면서, 관찰 행위와 그 정보들을 연결하는 노력 너머에 의심할 바 없이 확실한 실재가 존재한다는 가정을 기꺼이 무시했다. 그는 시공간 속의 물체가 항상 다른 물체와 관계를 맺으며, 관찰자는 그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존재라고 보았다.


그 외에도 자유의지에 대해 저자는 시공간 바깥에 절대적인 무엇인가를 가정하는 대신, 우리 앞에 놓인 세계가 우리가 행하는 모든 행위의 출발점이며 우리가 잘못을 저지르기 쉬운 존재임을 인정하는 것이 자유의지라는 멋진 힌트도 제공한다. 


우리가 정작 경계해야 할 것은 실재란 어떠해야 한다는 편견에 사로잡혀 부단히 넓어지는 미래의 발견을 가로막고 그럼으로써 그 벽을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우리는 항상 자연 그 자체가 무엇을 하는지가 아니라 우리가 자연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말하는 데에 그치게 된다. 우리가 안개상자 속에서 전자의 경로를 보는 까닭은 입자들이 시간과 공간을 가로질러 연속으로 이동한다고 우리의 이론이 일러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연속성은 전자의 실재를 구성하는 일부가 아니라 우리의 실재를 구성하는 일부일 수 있다.


#천사들의엄격함 #윌리엄에긴턴 #까치 #하이젠베르크 #칸트 #보르헤스 #철학책 #북스타그램 #책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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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되찾는 집중의 기술 - 도둑맞은 시간을 다스려 내 삶의 주인이 되는 법
샘 혼 지음, 이상원 옮김 / 갈매나무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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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되찾는 집중의 기술 


집중력에 대한 기가 막힌 조언들을 읽어볼 수 있었던 책이다. 특히 책의 부제에 솔깃했다. 


도둑맞은 시간을 다스려 내 삶의 주인이 되는 법!


거기에다 책의 저자는 무려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을 쓴 사람이다. 대화법에 대한 전문가가 집중력에 대한 책을 썼다니 살짝 의아했지만 집중력을 자아와의 소통 측면에서 파고 든다는 멋진 대목에서 무릎을 쳤다. 


책의 구성은 T.I.M.E. ‘시간’ 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Thoughts(생각), Interest(관심), Moments(순간), Emotions(감정) 마다 한 챕터씩 배정해서풀어낸다. 당신이 집중에 실패하는 12가지 이유, 생각과 싸우지 않는 법, 관심을 관리하는 법, 흐트러진 일상을 정돈하는 비결, 가장 효과적인 공부의 기술, 기억해야 할 것 VS. 잊어야 할 것, 순간을 장악하는 법, 미루는 습관을 버리는 연습, 감정을 다스리는 법 등등 피가되고 살이되는 내용들이 가득했다. 


개인적으로는 관심을 관리하는 법으로 마음챙김, 감정을 다스리는 법으로 알아차림을 제시하는 대목들이 인상적이었고 잊으려는 집착이 더 해롭다는 조언은 평소 나의 고민을 명쾌하게 해결해주었다. 


어떤 생각을 하지 ‘말자’고 생각하면 바로 그 생각에 주의를 돌리는 효과가 생긴다. 우리 마음은 근본적으로 생각하지 말라고 전해진 것을 생각하기 마련이다. 우리 두뇌는 마치 컴퓨터처럼 움직인다. 말을 그대로 받아들일 뿐 의도를 고려하지 않는다. 그만두고 싶은 바로 그 행동을 도리어 마음에 새김으로써 성공 가능성을 차단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 해로운 이미지와 아이디어를 교체, 재해석, 삭제하면 된다.


그 외에도 조직화를 위한 여섯 가지 시스템도 배울 수 있었는데 그 중 매일 아침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할 일 목록에서 그날 끝마쳐야 할 제일 중요한 일 일곱 개를 뽑아내라는 조언은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유용한 팁이었다. 두뇌가 단기 기억에 저장할 수 있는 최대치가 일곱 개인데 해야 할 일이 열 개 이상으로 너무 많아지면 도저히 못 끝낼 것 같다는 무력감이 들 수도 있다. 집중수행은 해야 할 일에는 집중하고 필요 없는 일은 무시하는 상태이다. 다음 주에 해야 할 일은 당장 오늘 상황에서는 필요 없는 일이다. 오늘 할 일 일곱 개를 정해두면 괜히 정신이 분산되는 상황을 막아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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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성공할수록 불안해할까 - 남에겐 관대하고 나에겐 가혹한 여성들의 가면 증후군 탐구
밸러리 영 지음, 강성희 옮김 / 갈매나무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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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성공할수록 불안해할까 


프롤로그의 첫문장을 보고 이 책을 읽지 않을 수 없었다. 


수많은 책이 성공의 ‘비밀’을 알려주겠노라 약속한다. 이 책은 그런 책이 아니다. 당신은 이미 성공했다. 단지 그 성공을 소유하지 못했을 뿐. 이 책은 바로 그것에 관한 책이다. 이미 어느 정도 학문적·직업적 성공을 거둔 바로 당신 같은 사람이 그 성공을 자신의 것으로 느낄 수 있도록 돕는 책.


이 책의 부제는 남에겐 관대하고 나에겐 가혹한 여성들의 가면 증후군 탐구라고 하지만 남자들도 이미 가면증후군에 힘들어하고 있다고 하니 남녀구분 없이 읽어볼만한 책이었다. 가면증후군(imposter syndrome, imposterism)은 자신의 기술, 재능, 성취를 의심하고 사기꾼으로 드러날 것을 속으로 두려워하는 것이 지속될 때의 심리적 현상을 말하는데 나 역시도 평소 비슷한 심리가 있었던 것 같아 더 심취해서 읽었던 책이다. 


 책 내용은 단순히 가면증후군에 대한 연구와 정보에 머무르지 않고 가면 증후군은 어떻게 우리의 성장을 가로막는지를 상세하게 기술하고 이를 이겨내고 자기성취의 주인이 되는 법을 독자들에게 제안한다. 


무엇보다 저자 본인도 가면 증후군 때문에 학문적으로나 직업적으로 꿈을 포기할 뻔하고 우연한 계기로 연구과제로 삼고 40년간 수천 개의 워크숍을 진행하고 100개가 넘는 대학교에서 강의를 진행하며 실제 가면 증후군으로 고민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쓴 책이라 설득력이 높았다. 


책의 구성은 가면 증후군이란 무엇인지부터 정리하고 당신이 스스로 능력을 의심하는 일곱 가지 이유와 여자인 당신의 유능함을 인정하지 않는 사회, 성별과 인종에 따른 ‘고정관념 위협’, 여자는 왜 자신의 성공을 우연이라 말하는지에 대해 다룬다. 


그러고나서 책 후반부에 유능함의 기준 바로잡기와 실패, 실수, 비판에 흔들리지 않는 법, 성공의 발목을 잡는 배려와 관계, 모르는 길도 아는 것처럼 모험할 용기, 대범하게 권리를 되찾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개인적으로는 유능함의 기준 바로잡기에 대한 내용이 인상적이었는데 능력 기준에는 ‘당연히’나 ‘언제나’ 혹은 ‘하지 말라’, ‘절대’ 같은 말들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내가 정말로 똑똑하다면 언제나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알 것’이라는 내면의 능력 기준에 따른다고 치자. 이런 식의 사고는 ‘옳다고 100퍼센트 확신하지 않는다면 절대 손을 들지 말라’거나 ‘도움을 청하지 말라’거나 ‘언제나 과도하게 준비하라’와 같은 행동 규칙들을 가동시킨다. 여기에는 당신과 나 같은 한낱 인간은 거의 성취할 수 없고 절대 유지할 수도 없는 능력에 대한 강력한 내적 기대감이 반영되어 있다.


그 외에도 유능함은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이 아니라, 모르더라도 자신감을 갖는 것이라는 대목이 큰 깨달음을 선사했다. 우아하게 일어나 연단에 오르고, 말하는 중간에 무엇을 얘기하려 했는지 까먹고, 잘못 발음한 후에 그것을 웃어넘기는 사람이 되어라. 왜나하면 우리 모두 그런 일을 겪었고, 그런다고 세상이 끝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뭐라고 생각하든 당신도 다른 사람만큼이나 인간적일 권리가 있다고 진정으로 믿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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