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창작자를 위한 빌런 작법서 - 당신의 이야기를 빛내줄 악당 키워드 17
차무진 지음 / 요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토리 창작자를 위한 빌런 작법서 


제목 그대로 스토리를 창작할 때 참고 하면 도움이 될 빌런의 유형별 특징과 의미를 아주 명쾌하게 정리한 책이다. 책의 구성은 악당의 유형을 키워드별로 열입곱가지로 분류해서 각 키워드 당 한 챕터를 배정해서 풀어나간다. 


열입곱가지 키워드는 그림자부터 각성, 절대성, 신념, 시기, 광기, 시스템, 인정욕망, 지척, 전능, 양면성, 카리스마, 이인자, 여성, 자연재해, 외계, 어린아이 등이다. 이런 철저한 분석이 작가나 작가지망생들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스토리를 읽은 독자들 입장에서도 작품들을 더 흥미롭게 즐길 수 있는 배경지식이 된다. 나 역시도 후자의 입장에서 이 책의 가치를 생각했고 소위 말하는 소장각이었다.


책의 구성은 키워드마다 관련된 영화나 소설 등의 콘텐츠를 예로 들고 서사와 등장인물을 심리, 사회,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예시로 든 창작물들이 익숙한 것도 있지만 잘 모르는 작품도 있다. 하지만 독자가 일일이 찾아보지 않아도 직접 보고 읽은 듯 느끼도록 풀어 설명하는 친절함이 돋보인다. 


서문에서 저자는 주인공과 빌런은 자석의 양극이라고 정의한다. 서로 밀어내고 서로 끌어당긴다. 그들은 가장 멀리 있고 가장 가깝게 존재하며 서로 없어서는 안 된다. 주인공은 빌런이라는 존재로 인해 약해지고 단련된다. 빌런은 주인공의 스승이고 어머니이며 아버지이다. 빌런은 사람이기도 하고 사물이기도 하고 도덕이기도 하며 사회 구조이기도 하고 자연이기도 하다. 


첫 키워드는 그림자인데 빌런은 주인공을 투영한다고 한다. 양들의 침묵에 주인공 한니발 렉터를 그 예로 든다. 렉터는 자신과 동질의 대상을 죽인다. 살해한 동질의 대상을 위에 넣으면서 그의 본질을 흡수하고 더욱 강하게 동질화하려 한다. 


그외에도 장화, 홍련의 수미와 새엄마 은주, 히치콕 영화 싸이코의 노먼베이츠, 노마베이츠, 기동전사 건담의 인물들도 그림자 빌런으로 해석한다. 


절대성이란 키워드에서는 오컬티즘 장르에서 절대 악으로 등장하는 악령을 소개한다. 영화 곡성,  오멘, 엔젤 하트 속 악령을 예로 들어 절대성을 지닌 악령을 빌런으로 삼을 때의 핵심을 정리해준다.


곡성은 보지 않고도 믿는 것에 관한 이야기이다. 예수는 보지 않고 믿는 것이 진짜 믿음이라 했다. 영화 속 주인공과 사람들은 외지에서 온 일본인이 진짜 악마인지 아닌지를 두고 내내 다툰다. 악령은 누구를 지정해서 다가오지 않는다. 마구잡이로 미끼를 던진다. 누가 걸릴지 모른다. 악령은 미끼를 문 인간이 생기면 오직 거기에 집중한다. 인간의 마음을 먹기 위해서다. 


그외에도 시기라는 키워드에서는 영화 세븐의 악당 존 도, 아마데우스의 살리에리를 분석하고 인정욕망에서는 실력은 최고이지만 승인자에게 인정받지 못해 악당이 된 유형들로 스타워즈의 다스 베이더, 관상에서의 수양대군을 분석한다. 전능에서는 부모에게 왜 버림받았는지도 모른 채 살아가는 청년 이야기 굿 윌 헌팅, 어린 시절 학대받아 악당이 된 조커, 신에게 올린 제사를 거부당한 카인 이야기 등이 언급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에스텔라 - Estella
김동영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스텔라 - 김동영


아주 신선한 소설, 요즘 흔히 읽을 수 있는 스타일이 아닌 색다른 스타일의 소설이다. 


저자 김동영은 88년생 생체의공학 전공이라는 정보 밖에 없지만 책의 말리에 저자의 말도 수록되어 있다. 끔찍한 교통사고를 겪고 To do list를 버릴 수 있게 되었고 오랫동안 가슴속에 무겁게 얹혀 있던 모든 것들을 게워 내어 흰 종이에 가벼운 단어의 형태로 담았다. 그렇게 2년을 담고 또 담아 비로소 품에 안을 수 있는 자신의 노래와 이야기를 책으로 만들게 되었다고 고백한다.


옛날 판게아를 이야기하고 지금 인간이 있기 전에 판게아에 살던 이들을 노래한다. 이야기이면서도 노래를 하는 느낌이다. 이야기에서 저자의 인생 철학과 깊은 사유가 느껴지기도 했고 그런 의미심장한 메세지를 은유하는 대목들이 인상적이었다.


이 옛날 이야기의 시작은 이렇게 시작한다.


아빠가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 해줄까? 남자는 목마를 태운 아이를 두 팔로 번쩍 들어서 내린 뒤 자신의 무릎에 앉힌다. 아주 오래전, 이 세상이 있기도 전에……


여러분들이 짊어지고 있는 삶의 무게를 가늠하지는 않겠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여기 계시는 모두가 아등바등 살아가고 있을 테니까요. 하지만 원하는 모든 소원을 들어주게 되면 과연 행복할까요?


하지만 그때의 세상이 정녕 아무런 걱정도 근심도 없었던 곳이었을까요? Grigon들은 아무 문제도 없이 신이 바랐던 대로 살았을까요? 만약 그랬다면 도대체 왜, 무슨 이유로 Pangaea와 Grigon들이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걸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간도 그들처럼 모든 것을 다 이루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면 만약 그렇게 된다면 우리는 지금보다 더 행복해질 수 있을 까요?


또한 주인공들의 주옥같은 독백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다. 


상처받고 무너져 버린 이유를 오직 다른 곳에서만 찾으려고 했다. 하지만 누군가로 인한 시련의 깊이보다 더 깊은 상처를 남기고 간 대상은 다름이 아닌 내 자신이었다. 나와 남을 구분했고 배척했고 무엇도 들어올 수 없도록 거대한 벽을 만들었다. 타인에게 상처받지 않고 살아가길 원해 선택한 길이면서 내 스스로를 거대한 감옥에 가두고 상처를 입혔다.


주인공들이 부르는 노래의 음율은 예상할 수 없지만 아름다운 가사를 읽고 있으면 어렴풋이 그 소리가 연사오디기도 한다. 


에스텔라는 그 어느 때보다도 설레는 표정을 한다. 그녀는 기타를 튕긴다. 


우울함을 잔뜩 머금은 하늘이 오늘따라 몹시도 서글피 운다. 구름 뒤에 숨은 해를 드러낼 심산으로 눈물을 쏟아 낸다. 그리도 슬펐던 하늘은 또다시 밝고 따뜻한 미소를 띤다. 그 미소는 생명을 깨우는 빛이요 그토록 아침을 기다리는 이유이다. 


슬픈 그대여 실컷 울어라 지금 흘린 그대의 눈물은 목이 마른 나그네의 생명수요 새로 피어날 생명의 원천이다. 울음이 다하고 먼 훗날 그대의 말라비틀어진 자조적 푸념은 메마른 대지 위에 비로소 꽃이 되리라 메마른 대지 위에 하나의 꽃이 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는 작은 옷 가게 사장님입니다 스토리인 시리즈 6
강은미 지음 / 씽크스마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작은 옷 가게 사장님입니다


치과위생사 경력 20년이라는 특이한 경력의 옷가게 사장님이자 글쓰는 강은미 작가의 솔직담백한 에세이다. 의류판매업(?)의 경영학적 사유와 패션과 스타일에 대한 견해도 읽을 수 있지만^^ 사실은 유쾌한 좌충우돌 옷가게 운영 분투기이자 인생이야기들이다. 


4평짜리 작은 옷가게에서 지금은 슈가라는 12평 규모 나름 큰가게로 성장하기까지의 스토리이자 강은미 작가의 생각, 경험, 느낌 등을 읽을 수 있다. 


저자는 멋진 사진을 찍기 위해 히말라야 산맥을 촬영하느라고 비싼 헬기를 빌릴 수가 없으며, 여행 일기를 쓰기 위해 런던이나 파리의 어느 호텔에서 지낼 수가 없어서 집 거실에 앉아 돋보기를 쓰고 느린 타자로 톡톡 두드리며 소소한 일상을 글로 적은게 바로 이 책이라고 설명한다. 


어려운 문장을 쓸 필요도 없고, 없는 일을 지어내는 것도 아니기에 그냥 편안하게 회상하면서 썼고 평소 책을 잘 안 읽는 사람이라도 한 번쯤 호기심에 내가 쓴 책을 읽을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아줌마 뭐지? 궁금해하면서 읽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나 역시 그런 매력을 충분히 느끼며 이 책을 읽었다. 


저자는 어릴 때부터 옷을 좋아했고 교복을 벗고 사복을 입기 시작하면서, 옷을 잘 입는다는 말을 들을 때면 기분이 좋았다고 한다. 일도 취미처럼 할 수 있게 된 부러운 유형으로 옷감을 만질 때의 감촉이 좋아서, 여전히 취미로서 옷을 좋아하는 정말 옷이 좋아서 옷가게를 한다는 분이었다. 


글쓰는할머니가 되고 싶다는 저자의 장래 희망얘기도 멋졌는데 동네 어딘가에 있을 것 같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옷 가게와 그곳에 들르는 손님들의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고 저자 특유의 따스한 시선이 좋았다. 


저자 역시 코로나 상황에 힘든 상황이라고 한다. 코로나가 터졌어도 원래 쉬는 일요일 말고는 단 하루도 가게 문을 닫지 않는데 어떤 날은 한 명도 오지 않아 종일 혼자서 음악을 들으며 글을 쓰거나 책을 읽는 날도 있다고 한다.


그런 날은 전기세가 아깝다는 생각도 들었다. 혼자 있으면 추우니까 어쩔 수 없이 난방을 했으며 하루도 빠짐없이 음악을 틀어두었다. 가게 안에 조명도 많은데, 손님이 없다고 부분적으로 꺼두는 것도 싫어서 여느 때와 똑같이 유지하면서 나의 일을 했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단골손님들을 위해 카카오스토리에 신상 사진을 부지런히 올리고 소소한 이야기라도 기록했다. 어쩌면 요즘 손님들은 핸드폰을 보는 시간이 더 늘어났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손님들이 여전히 나의 스토리를 보고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코로나 때문에 매일 뉴스를 빼먹지 않고 보듯이 ‘슈가의 스토리’ 또한 매일 볼 거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었다.


이런 이야기들은 코로나로 힘든 다른 자영업자들에게도 공감과 위로가 되는 이야기가 될 것이다. 


‘누군가의 가슴에 따뜻한 기억으로 남는 사람이 되었던 일’, ‘나 자신과 했던 작은 약속 하나 지키며 살았던 지난 세월’, 그리고 ‘내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며 성실하게 살아온 시간’ 등…

자기 일을 열심히 하면서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아가는 일상이 가장 큰 목표일지도 모른다. 거창한 일들은 그런 일을 하고 싶어 하거나 지금 하고 있는 사람들의 몫으로 넘겨주고 우리는 소소한 행복을 찾으면서 자신의 자리에서, 없어서는 안 될 ‘약방의 감초’ 같은 소중한 사람으로 살아갔으면 좋겠다. 살면서 힘 빠지고 속상했던 일을, 뜻대로 되지 않아 좌절하기도 했던 시간을 붙들고 있지는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가 혼자서 울지 않았으면 좋겠다 - 아직 아무것도 늦지 않았으니까
안상현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도 주옥 같은 위로의 글들이 엮여있다.
이 가을에 감성 터지는 글과 따뜻한 사진이 어우러진 멋진 아이템 같은 책이다.
이미 여러 책들로 믿고 보는 감성 에세이스트 안상현의 신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작은 가게에서 진심을 배우다 - 한 번 오면 단골이 되는 고기리막국수의 비결
김윤정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은 가게에서 진심을 배우다 


개인적으로는 아직 먹어보진 않았지만 그 유명하다는 용인 고기리 막국수 식당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한 번 오면 단골이 되는 고기리막국수의 비결을 실제 이 식당의 김윤정 대표가 직접 썼다.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거나 창업할 분들이 읽으면 배울 점들이 많고 업종에 상관없이 장사의 기본 원칙들을 배울 수 있다. 그게 아니더라도 사람의 진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따뜻한 에세이 같은 책이었다. 


저자는 진심을 강조한다. 단골손님들도 그 진심 때문이라고 말한다. 손님 한 분 한 분을 기억하고, 감사의 마음을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손님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는 정교한 배려심이야 말로 비즈니스의 기본이란 의미다.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창업 관련 경영서적들과는 다른 입지나 인테리어, 차별화된 상품 등에 대한 유형적인 요소보다 줄을 서서라도 기다려서 먹고 단골이 되는 무형의  뭔가를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책의 구성은 다섯개의 장으로 이어지는 설렘, 맞이, 사이, 정성, 여운을 키워드로 각 챕터를 풀어나간다. 장사는 손님이 오기 전부터 시작되고 화려한 서비스보다 정교한 진심에 대해 이야기한다. 손님과 주인의 ‘관계’가 ‘사이’가 될 때를 말하고 음식은 사람에게서 나온다고 말한다. 그리고 다시 찾게 되는 가게의 매력을 알려준다. 



이런 성공한 가게의 대표는 처음부터 성공한 것이 아니었다. 이자카야를 운영하다 수억원의 빚을 지기도 했다고 한다. 그때의 힘들었던 이야기도 읽을 수 있다. 


저는 칠흑 같은 어둠 속 아파트 바닥에 주저앉아 스타킹이 다 찢어지는지도 모른 채 울었습니다. 집에 돌아오는 택시 안에서 제 울음소리를 참아주며 한참을 듣고만 계시던 기사님이 이런 말을 건네셨습니다. “무슨 일 때문에 그렇게 서럽게 우는지 모르겠지만, 내가 손님보다 조금 더 살아보니 아무리 힘이 드는 일이라도 다 지나갑디다. 그러니까 너무 울지 말아요. 아이고, 왜 저렇게 울어.” 


아기막국수 메뉴에 대한 대목도 인상적이었는데 아이를 데리고 국수를 먹으러 온 엄마의 마음에서 나왔다고 한다. 아이들과 함께 비빔국수를 먹을 때는 매운 양념을 한쪽으로 밀어내고, 양념이 묻은 부분을 물로 헹궈야 했고 아이가 먹을 양만큼 덜어야 할 때는 면이 끊어지지 않고 줄줄 딸려오는 바람에 난감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메뉴라고 한다. 


저자는 음식을 구상하고 어떻게 조리할지 반복해서 머릿속에 다 넣은 뒤 손끝에서 재료를 대하는 태도, 집중하는 마음, 손님에 대한 존중이 묻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손님들은 사랑하는 사람과 먹는 한 끼에서 인생의 행복을 떠올리고 저자는 그 한 끼를 준비하는 사람이고 그 한 끼를 내어갈 때 손님과 마음을 다해 교류하는 것이 소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