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탄생 - 회사원이 될 것인가, 기획자가 될 것인가?
박준서.조성후 지음 / 갈매나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범한 회사원으로 회사원이 될 것인가, 기획자가 될 것인가란 책 소개 문구에 솔깃해서 집어든 책이다. 특히 항상 어렵게만 생각해왔던 기획에 대해서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물론 일종의 방법론이라 내가 이 책을 읽고 얼마나 현실에 잘 적용하는지가 중요하겠지만 저자가 제시하는 4단계 D.R.A.W. 기획법을 배우다보면 고개가 저절로 끄덕여지고 그대로 따라하면 멋진 기획자로 재탄생 할 수 있을 것 같은 한줄기 희망의 빛을 발견하게 된다. 


D.R.A.W.는 실패와 위기 속에서도 사업의 불씨를 정확하게 감지하는(Detect) 법, 예측 가능한 모든 위험(Risk)에 대비하는 법, 가장 효율적으로 기획 실현에 다가가는(Approach) 법, 마지막으로 파트너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즈니스 전달(Word) 법의 알파벳 첫글자를 따온 것이었다. 


책의 구성도 서론부터 네가지 알파벳에 해당하는 네개의 챕터로 이어지는 형식이었는데 실무를 해본 사람만이 알 수 있는, 큰 그림을 설계하는 단계별 지침을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 


그 외에도 사업 아이디어를 포착하는 여섯 가지 키워드로 촉·전환·분석·학습·반성·끈기를 제시하고 리스크를 미리 상상하고 대비하기 위한 세 가지 명확한 기준점으로 가용한 역량으로 실현할 수 있는 일인지(할 수 있는 일인가?), 법·환경·윤리의 기준에 부합하는 일인지(해도 되는 일인가?), 가장 효율적인 일인지(꼭 해야 할 일인가?) 등을 제시해준다. 


개인적으로는 세 번째 단계인 기획된 사업의 목표를 향해 전략적으로 접근하는(Approach) 방법에 대한 대목이었다. 목표에 전진하는 여섯 가지 전략으로 태스크포스, 벤치마킹, 컨설팅,  아웃소싱, 파일럿테스트, 위험관리에 대해 상세하게 배울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나의 기획을 동료와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강조한다. 기획의 목적은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으로, 첫 번째 상대는 바로 나 자신이다. 기획서 작성은 나 자신을 설득하는 과정이다. 처음 떠올린 생각이 있다. 지금까지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나의 창조성과 기발함이 만들어낸 가슴 뛰는 개념이다. 그때 카피라이터가 하듯이 그 모습을 한 단어, 한 문장으로 표현해내면 완벽해 보인다. 그러나 기획서를 작성하다 보면 허술한 빈틈이 보이기 시작한다.


제품을 만들고, 그 제품을 살 고객을 찾고, 그들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선정하는 것은 이제 성공할 수가 없다. 대중을 관찰하고, 그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들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찾고, 이후에 그 메시지를 실현할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마케팅적인 접근이다. 우리가 만들 수 있는 것에서 시작하는 게 아니라, 그들이 원하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 기획자의 발상 포인트여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