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를 위하여 소설, 잇다 4
김말봉.박솔뫼 지음 / 작가정신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도를 위하여


소설 잇다 시리즈도 이제 네권째에 접어들며 우리 근대 소설 읽기에 재미가 붙었다. 특히 이번 책의 김말봉 작가는 왜 소설을 쓰느냐는 질문에 ‘돈 벌려고 쓴다’고 대답할 정도로 대중적이고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었다. 물론 그 안에는 근대 여성을 대표하는 메시지도 엿볼 수 있다. 


책의 전반부에는 김말봉의 대표 단편 망명녀, 고행, 편지를 읽어볼 수 있는데 소설 속에는 기생, 운동가, 아내, 애인 등의 여성이 등장한다. 기생이었던 주인공 순애가 사회주의 운동가로 변모하고 불륜을 저지른 남성은 벽장 안에 갇혀 ‘수치’와 ‘굴욕’을 겪고 남편에 대한 굳건한 믿음은 단 한 통의 편지로 여지없이 깨져버리기도 한다.


거기에 더해서 박솔뫼 작가는 김말봉을 소재로 또 다른 현대소설을 썼다. 소설이라지만 김말봉 다큐멘터리 같은 글이어서 더 흥미로웠다.  김말봉의 망명녀 속 최순애와 윤정섭이 옥중 혼례를 치르며 후속편이 시작된다. 그러다 갑자기 박솔뫼 작가가 김말봉이 살았다는 부산의 초량을 산책하며 김말봉의 인생을 되짚어본다. 


연말과 연초와 연휴의 시간을 보내는 동안 종종 생각했던 것은 내가 자주 가던 부산에 익숙한 그 동네에 김말봉이 오래 살았다는 것 그리고 서로 다른 세 작가가 교토에서 머물렀다는 것 그중 둘은 같은 시기에 학교를 다녔다는 것. 그런 식으로 여기 누군가가 살았다는 것 스쳐 지나갔다는 것을 한순간 강하게 의식하다가 자 이제 일어나야 할 시간이야 물을 마시고 옷을 입어야 해 나가야 해 하기로 한 것을 하자 생각했다.


여기에 더해 개인적으로도 좋아했던 박솔뫼 작가의 에세이는 보너스였고 박서양 편론가의 해설까지 만나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