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설수설하지 않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법 - 당신이 설명을 못하는 데는 사소한 이유가 있다, 개정판
고구레 다이치 지음, 황미숙 옮김 / 갈매나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횡설수설하지 않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법 


침대는 과학이고 설명도 과학이다. 이 책의 저자는 설명을 잘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센스를 타고나야 하는 것도 아니고 성격이 밝아야 하는 것도 아니라고 조언한다. 수많은 화술 책들에서 강조하는 말주변, 목소리 크기나 태도, 유머 감각도 설명 능력과 상관없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도 일목요연하고 명쾌하게 설명하는 능력을 동경해왔는데 그래서 이 책이 반가웠다. 저자는 ‘난 설명을 잘 못해’라는 생각부터 버리라고 조언한다. 이해하기 어려운 설명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고, 알기 쉬운 설명을 만드는 데에는 ‘공식’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것을 익히면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할 수 있다. 물론 이 책을 읽는다고 당장에 달변가가 되진 않겠지만 그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설명을 해줬는데도 왜 이해하지 못하는지 답답하다라고 느낀다면 상대방의 말귀를 탓하기 전에 일단은 내 말부터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나는 과연 쉽고 분명하게 설명해줬는지, 그래서 상대방이 알아듣게끔 전달했는지를 돌아봐야 하는 것이다.


저자는 우선 어떤 식으로 설명할 때 알아듣기 어려워지는지, 그리고 우리가 설명할 때 흔히 간과하는 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길게 늘어지는 설명, 듣는 사람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불분명한 설명의 특징을 살펴본다. 뒤이어 설명을 듣는 상대방이 경청하게 만드는 한마디, 한 문장을 어떻게 말하는지도 알려주고 주제, 수, 요점 및 결론, 이유, 구체적 예, 요점 및 결론 반복’이라는 ‘텐프렙(TNPREP)의 법칙’도 만나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설명은 무조건 쉬워야 한다, 길어지면 지는 것이다, 첫 15초가 중요하다, 우선 결론 한 문장을 정하라, 결론이 옳다는 것을 보여주는 근거가 핵심이다, 명사를 동사로 바꾸면 더 쉽게 전달된다, 전문용어를 쉽게 풀어주는 간단한 기술, 사람을 움직이려면 구체적인 동사를 써라, 형용사나 부사는 숫자로 바꿔라, 뒤끝 없이 주의를 주는 기술 등 다양한 실전 조언들이 가득했다.  


그 중에서도 상대방 입장에서 설명하면 쉬워진다는 내용의 한 대목이 인상적이었다. ‘상대방을 생각하기’란 말만큼 쉽지가 않다. 우선은 이야기할 상대방의 배경을 상상해보자. 상대방이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회사에 있을 때는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잡지를 보는지 등 힌트는 곳곳에 자리하고 있다. 상대방이 된 것처럼 그 입장과 행동 패턴까지 생각했을 때 비로소 상대방에게 전달되는 말을 찾을 수 있다. 상대방을 정해서 말을 치환하는 연습도 해보자. 먼저 여러분의 회사에서 사용하는 전문용어를 하나 떠올려보자. 그리고 그것을 ‘그러니까 당신이 아는 OO 같은 것’이라는 식으로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바꿔보자. 학생을 대상으로 설명한다면 어떤 말로 바꿀 것인가? 다른 업종에서 일하는 동기생에게 설명한다면 어떤 말이 적합할까? 본가의 어머니에게 설명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