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 세계 최고의 투자자들이 안내하는 부와 성공의 비밀
데이비드 M. 루벤스타인 지음, 신현승 옮김 / 토네이도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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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요즘같이 전쟁과 고금리로 어려운 투자환경일 때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투자의 기본으로 돌아가 각 분야 전문가들의 조언을 읽으며 나의 투자 상황을 점검해보고 앞으로의 투자계획을 세워보는 의미있는 시간을 선사했다. 


일단 이 책의 저자부터가 칼라일 그룹의 창업자이자 억만장자 투자자였고 그가 조언을 구한 전문가들은 래리 핑크, 레이 달리오, 론 바론, 짐 사이먼스 등의 투자업계 저명인사 23명이다. 직접 일대일로 만나 심도 있는 인터뷰를 진행하고 그들의 투자 철학과 비법들을 이 책에 담았다. 


처음에 책표지부터 양장본의 퀄리티가 너무 좋아서 투머치 한 거 아닌가 싶었는데 막상 참여한 인사들의 면면을 보니 당연히 이정도는 되어야지 싶은 생각이 들었다. 책의 구성은 채권, 주식, 부동산 등의 전통적 투자처 뿐만 아니라 헤지펀드, 벤처 캐피탈 등의 대체 투자 부문도 다루고 있고 마지막에는 암호화폐, 스팩 등의 미래 최첨단 투자처까지 다루고 있다. 


미국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최고 경영자 래리 핑크, 블랙스톤에서 세계 최대의 부동산 투자회사를 세운 존 그레이, JP 모건의 자산 관리 사업을 세계 최고의 위치로 성장시킨 메리 어도스 등이 귀뜸하는 투자 교훈들이 특히 인상적이었고 개인적으로는 쉽게 투자하기 힘든 헤지 펀드, 바이아웃, 벤처캐피털, 부실 채권 등의 이야기는 자본시장 깊숙한 생태를 맛볼 수 있데 해준다. 


특히 테슬라에 초기투자한 론 바론의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는데 그는 테슬라에서 미국과 전 세계의 휘발유 자동차를 전기 자동차로 바꿀 기회를 발견했다고 말한다. 그래서 일론 머스크에 베팅했고 대부분 사람은 반대 방향으로 베팅했다고 한다. 


테슬라가 성공하려면 머스크는 누구보다도 기술을 잘 이해해야만 합니다. 그런 뒤 그는 자동차 딜러, 자동차 회사, 석유 회사, 에너지 사업 등 기존의 뿌리 깊게 자리 잡은 이해 당사자들과 싸워야 했습니다. 모든 저항을 이겨내고 성공하려면 사람들이 테슬라를 공매도하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공매도에 맞서 2014~2016년 사이에 우리 자산의 1.5퍼센트에 해당하는 3억 8,000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60억 달러의 이익을 냈으며, 앞으로 10년 동안 세 배, 어쩌면 네 배 정도 더 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인프라 투자와 관련된 아데바요 오군레시의 히스로 공항 투자 사례도 흥미로웠다. 


우리는 히스로 공항의 소유주와 동일한 민간 소유주로부터 그것을 인수했습니다. 개트윅의 이착륙 횟수는 시간당 50회였습니다. 우리는 우리 회사의 사업 개선 전문가들로 팀을 구성해 분석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그들은 이착륙 횟수를 55회까지 늘릴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우리는 활주로에 항공기를 배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를 발견함으로써 이착륙 횟수를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착륙, 착륙, 이륙인가? 이륙, 착륙, 이륙, 착륙, 착륙인가’ 우리 팀은 관제소와 함께 몇 가지 시뮬레이션을 시도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착륙 횟수를 개선함으로써 항공사들은 성수기에 더 많은 항공편을 운행할 수 있어 이익을 보게 된 것은 물론 승객들도 더 많은 비행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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