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습관이 끝까지 간다 - 의지나 열정은 필요 없다 단순한 반복이 단단한 인생을 만든다
호리에 다카후미 지음, 장은주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뼈때리는 인생조언들의 대향연이 펼쳐진다. 


한동안 자기계발서라고 하면 대충 뒤적거리다 말았는데 오랜만에 몰입해서 끝까지 읽게 된 책이다. 특히 이 책의 저자는 흔한 자기계발서들이 내세우는 의지나 열정이 아닌 단순한 반복이 인생을 만든다는 메시지를 강조한다. 


행동은 습관이다부터 좋은 잠 없이 미래는 없다, 새로움이란 이미 있는 것들의 곱 연산, 소유욕을 누른다 감성을 높인다, 자원은 몽땅 투입하는 것이 되레 합리적이다, 다가오는 시간은 돈으로 살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 시간을 줄인다, 돈에 관한 불안은 망상에 지나지 않는다, 가장 좋은 식습관은 호불호를 두는 것이다, 컨디션의 열쇠는 연애에 있다, 마지막 한끝의 성과는 웨이트트레이닝에 달렸다 같은 명쾌하면서도 남다른 조언들이 계속 이어지며 그에 대한 상세한 설명들을 읽어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당장의 불안을 이기려 어설프게 행동하거나, 막연하게 의지와 열정을 불태우는 방식으로는 그 무엇도 제대로 해낼 수 없다는 대목에서 나의 평소 마인드와 행동들을 되돌아보게 했다. 이와 관련해서 저자는 위기의 순간에도 판단과 행동의 방식은 달라지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위기의 시대이기에 더더욱 분명하게 행동해야 한다. 위기의 순간일수록 무엇이든 ‘끝까지’ 해내기 위해서는 명확한 방향을 향해 단단하게 내딛는 한 걸음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그 외에도 스트레스 관리와 관련해서 삶을 좀먹는 관성에서 벗어나는 습관들을 제시한다. 그저 관습적인 의미만 남은 예의에 목메느라 에너지를 소비하고, 순간의 어색함을 모면하기 위해 사소한 거짓말을 하며 자기 마음을 좀먹고 있지 않은가. 언뜻 보기에 별것 아닌 이 자그마한 스트레스들이 모여 인생을 좀먹고 균열을 만든다. 잘 보이지도 않는 먼지가 쌓여 먼지 덩이가 되는 것이다. 마음 구석의 먼지를 닦아내자. 자그마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간단한 습관이 필요하다.


인간관계의 스트레스를 피하는 수단은 한 가지다. 성가신 인간관계를 버리는 것이다. 하나도 남김없이 깡그리 버려버린다. 거기에 모든 에너지를 쏟는다. 이런저런 것이 얽히고설켜 있으니까 힘든 거다? 그렇다면 그 얽히고설킨 것의 정체는 무엇일까. 단순히 버림받고 싶지 않다는 두려움이 아닐까. 혹여나 불이익을 받을까 봐 멋대로 상상력에 불을 지피며 지레 겁먹고 있을 뿐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