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심리학자, 메타버스를 생각하다 - 사람이 모이는 가상공간은 무엇이 다른가
김지헌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랜드 심리학자, 메타버스를 생각하다 


책 제목부터가 솔깃했다. 시중에 수많은 심리학 책과 브랜드 전략에 대한 경영학 서적들이 넘쳐나는데 그 중에서도 브랜드 심리학자라는 생소한 직업의 저자가 메타버스를 논한다니 꼭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을 읽으며 무엇보다 이제는 비즈니스를 한다면 오프라인 공간이 아닌 온라인 쇼핑몰과 메타버스라는 가상 공간에서도 사람을 끌어모을 생각을 해야 된다는걸 배웠다. 저자는 이런 시대에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이 모이고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랑받는 공간, 살아남는 공간을 만들어낼지에 대해 조언한다. 


또한 최근 열풍인 챗GPT와 같은 초거대 인공지능(AI)이 웹 3.0시대 메타버스 구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데 메타버스에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갖춘 생성AI가 활용된다면, 입력 환경 때문에 불편함을 느꼈던 이용자들이 대화만으로 자유롭게 메타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지금까지의 진입장벽을 뛰어넘는 광활한 공간과 기회가 펼쳐진다는 얘기다. 


책의 구성은10개의 챕터에 공간의 형태와 배치, 색과 온도, 제품의 진열, 아바타끼리의 상호작용까지, 가상공간의 설계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메타버스 브랜딩 전략에 대한 내용들이 인상적이었는데 감각 정보가 제한되는 가상스토어에서 소비자의 구매 행태가 오프라인과 어떻게 다른지에 관한 연구와 합리적인 제품 가격 설정 전략등이 흥미로웠다. 


그 외에도 아바타 점원의 조건, 제품을 진열하는 위치와 진열대의 색, 온도 감각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선택 차이, 양극단을 피하고 중간을 선택하려는 인간의 성향을 고려하여, 독특한 색상의 제품의 경우 다수의 선택을 받을 법한 옵션을 붙여주거나, 진열대 가운데에 배치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는 등의 흥미로운 내용들이 가득했다. 


가상으로 만지고 느끼고 소유한다는 대목도 신선한 충격이었는데 가상현실에서 시각 정보만이 아니라 촉각의 피드백을 함께 제공할 경우 신체 소유감과 실재감이 증가했으며 완벽한 촉각이 아닌 유사 자극, 즉 초음파 피드백만으로도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이는 신체 소유감이 심리적 소유감을 높이고 제품 가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도록 만든다는 기존 연구를 참조해볼 때, 촉각 피드백의 중요성과 의미를 잘 보여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