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장날입니다 - 전국 오일장에 담긴 맛있는 사계절 김진영의 장날 시리즈
김진영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철 맞은 장날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먹거리 전문가 김진영 저자의 장날 시리즈 중 이번에 새로 나온 신간이다. 전국 오일장들을 소개받을 수 있어 좋았고 다가오는 봄에 나들이 갈 곳들의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풍부한 사진자료들과 장날 정보들로 가득한 이 책은 어디를 가서 뭘 먹고 와야 될지에 대한 고민을 한방에 해결해준다. 특히 기존 맛집 소개 책들과는 다르게 소박하면서도 그 계절에 가장 맛있는 먹거리들, 그야말로 책 제목에 나오는 제철 맞은 먹거리들을 소개한다. 


봄에 느껴지는 쌉싸름하고 달곰한 봄나물의 맛은 어디서 가장 진하게 느낄 수 있는지, 다른 계절에 비해 맛이 드는 식재료가 적은 여름에는 어느 장터를 찾아야 진정한 제철을 맛볼 수 있는지,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가을에 유독 맛있는 먹거리는 무엇인지, 겨울 바다에서 많은 사람이 찾는 곰치국 말고도 살이 올라 풍성한 맛을 자랑하는 생선은 어떤 게 있는지 등이 상세하게 실려있다. 


그 외에도 기존 도시생활에서는 알지 못했던 껍질째 먹어도 되는 배 품종이나 보늬밤을 만들 때 가장 적합한 밤이 무엇인지, 다소 생소한 꿩 육수의 시큼한 맛과 숯불구이한 흑염소의 식감까지 생생한 먹거리 이야기가 가득하다. 


개인적으로는 제주도의 오일장 얘기가 인상적이었는데 흑돼지와 갈치가 있는 제주에는 메밀도 있고, 우리밀도 있고, 무늬오징어도 있다. 재료로 음식을 찾는 순간 맛은 더 다양해진다. 제주에서 맛있는 재료는 오일장에 다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