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마흔, 이제부턴 체력 싸움이다! - 몸과 마음의 격동기를 지나고 있는 나를 위한 체력상담소
서정아 지음 / 갈매나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다 마흔, 이제부턴 체력 싸움이다! 


요즘 내 몸과 체력에 대해 고민했던걸 명쾌하게 답해줬던 책이다. 책 제목 그대로 나 역시도 마흔을 넘기고 떨어지는 체력이 문제였는데 그에 대한 원인과 대응방법들을 읽어볼 수 있었다. 또한 몸에 대한 얘기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과 마음에 대한 인생 조언들도 가득했다. 


이 책의 저자는 현직 가정의학과 전문의로서 저자 자신이 느낀 마흔 이후의 문제들에 대해 답하고 있고 환자와 상담한 많은 사례에서도 생애전환기를 맞이한 여성이 몸과 마음의 건강법을 도출해내고 있다. 


책의 구성은 딱딱한 건강서적이 아닌 몸과 마음을 반등시킬 30가지 습관들을 쉽고 친절하게 이야기하듯이 에세이 형식으로 풀어낸다.  그 중에서도 저자는 ‘생애전환기’란 키워드를 강조하는데 여성의 경우 35세가 신체 상태가 이전과 다른 방향으로 바뀌면서 새로운 관리가 필요한 시기라고 한다. 


몸을 지탱하는 호르몬 수치가 변하고, 신진대사의 효율이 떨어지며, 가만히 있어도 근육이 빠지기 시작한다. 척추와 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몸 곳곳에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여기에 임신과 출산, 육아, 결혼생활 등에서 오는 여러 애로사항이 더해지면 전에 없던 위기를 맞이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마음건강에 대한 대목도 인상적이었는데 자기 내면의 트라우마를 해결하는 과정과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방법, 마음의 회복탄력성을 기르는 팁들을 얻을 수 있었다.


그 외에도 노화, 독소관리, 호르몬 등에 대한 유익한 조언들이 가득했다. 아무리 애써도 살 안 빠지는 사람이 모르는 것, ‘언제 먹는가’가 내 몸을 결정한다, ‘한 달’ ‘한 번’ 단식하면 젊어진다, 늘 달고 다니는 지긋지긋한 염증과 헤어질 결심, 또래보다 더 늙어 보이고 싶다면 설탕을 권함!, 자세가 무너지면 우아한 인생도 무너진다, 유독 우아해 보이는 사람의 척추 단련 습관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