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도시
임우진 지음 / 을유문화사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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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구성은  국회의원들은 왜 고함을 칠까, 왜 조상님을 산에 모실까, 소파는 왜 등받이가 됐을까, 만남의 광장에서 누굴 만나는가, 왜 우리는 높은 건물에 열광할까 등의 열가지 질문에 대한 색다른 해석들은 열개의 챕터에 담은 형식이다. 



풍부한 사진자료오 함께 우리가 보지 못했던 생활 공간의 이면을 보여 주는 대목들이 흥미로웠고  이를 통해 도시 체제 안에 있고 그 체제가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한국의 도시, 건축에 대한 저자의 새로운 관점도 엿볼 수 있었는데 우리나라의 길은 영역 간의 완충 공간이고 통행뿐 아니라 여러 기능이 공존하는 ‘도시적 공터’다. 시골 장터도, 마을 잔치도, 동네 씨름 대회도 길에서 열렸다. 우리의 길은 광장의 역할까지 했다는 해석이 즐겁게 읽혔다. 


개인적으로는 그 광장에 대한 저자의 인사이트가 인상적이었는데 광장은 도시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나고 남겨진 하나의 도시적 결과물이다. 이 말은 어떤 문화권에는 광장이 그 도시민의 생활 방식에 필요했고, 또 어떤 문화권에서는 그렇게 필요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유럽에는 그 흔한 광장이 왜 한국에는 보기 힘든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단서는, 필요가 없었거나 무언가 다른 것이 그것을 대신했기 때문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그외에도 우리나라 특유의 복도를 따라 좌우로 늘어선 구조에 대한 외국인의 시선을 지적하기도 하는데 그것들은 교도소의 구조와 똑같다. 한국에 성업 중인 고급 호텔의 객실 구조도 동일한 구조다. 그런데 한국인이 익숙하고 편안하게 느끼는 이런 구조의 식당이나 호텔에 처음 들어선 서구인들이 받는 첫인상은 놀랍게도 음모와 비밀이 가득한 음침한 이미지다. 사방이 막혀 있어 문 뒤에 누가 있는지 보이지 않는데, 방 저편에서 간간이 들리는 모르는 사람들의 대화 소리와 웃음소리는 이들에겐 이국스러움을 넘어 빨리 그곳을 뜨고 싶을 정도로 불안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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