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바꾸는 아주 작은 것의 힘
정미영 지음 / 지식과감성#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습관을 바꾸는 아주 작은 것의 힘


벌써 2022년도 절반이 넘게 지나가버렸는데 새해 다짐했던 습관들을 하나도 못 지키고 있어 다시 마음을 다잡는 의미에서 집어든 책이다. 제목 그대로 습관을 만드는데 필요한 조언들을 읽을 수 있는 책이었고 무엇보다 모든 습관은 신호에 의해 일어난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의지력이 높아야만 만들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깨주는 대목이 인상적이었는데 실제로 의지가 강하지 않던 저자도 성공한 공식을 알려준다.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되면 의지 초박약아들도 쉽고 부담 없이 시작하고 완벽한 습관으로 자리를 잡을 습관형성법을 얻게 된다. 습관이란 ‘아주 작은 것’을 ‘조금씩, 지속적으로’ 바꿀 때 강력한 습관이 된다. 수학문제를 푸는 데 공식이 있듯 습관을 만드는 데에도 공식이 있다. 습관은 인생을 좌우한다.


저자는 습관을 만드는 3가지 요소로 신호, 반복 행동, 보상을 꼽고 습관의 유형도 핵심 습관, 보조 습관, 코끼리 습관으로 분류한다. 또한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4가지 핵심 요소로 동기 부여, 자기 훈련, 성과, 객관성을 꼽고 있고 미루는 습관을 뿌리 뽑는 12가지 단계와 미루기에서 벗어나는 사람과 못 벗어나는 사람의 특징도 알게 되었다. 


그 외에도 의지력은 생각보다 약하며 의지력 대신 환경을 믿어라고 제안한다. 의지력보다 환경의 변화가 훨씬 더 중요하고 지속력을 키우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아주 작게 시작하라는 말은 팔굽혀펴기 하루 1개처럼 목표를 작게 잡아서 시작해서 아침 혹은 저녁, 매일 같은 시간대에 실천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5단계 공식이 큰 도움이 되었는데 반드시 실패가 필요하고 조금 끊지 말고 완전히 끊으며 습관은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하며 남들에게 대대적으로 공표하면 어떻게든 하게 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반드시 매일 기록을 남겨 습관의 진척도와 효과를 점검해 보길 권한다. 


사람들이 습관을 오랫동안 지속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목표를 너무 크게 세우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매일 운동을 2시간씩 하겠다.’, ‘영어 학원에 가서 공부를 몇 시간씩 하겠다.’ 하면서 다짐을 한다. 이렇게 목표를 크게 세운 사람들은 계속 유지하기 힘들다. 다른 급한 일이 생겼을 경우 습관을 실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목표를 세울 때는 쉽게 이룰 수 있도록 아주 작게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운동 30분, 영어 공부 10분’ 하는 식으로 작게 시작해야 한다. 10분도 힘든 사람은 5분, 3분부터 시작해도 좋다. 또한 목표는 유연하게 정해야 한다. 우리 뇌가 ‘오늘도 습관을 실천했다’는 경험을 많이 하게 해 주는 것이다. 이것이 작은 습관의 원리이다. 작은 성공을 만들어 가다 보면 좋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