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온원 - 일 잘하는 팀장의 대화력
백종화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원온원 


일 잘하는 팀장의 대화력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으로 개인적으로는 처음 들어보는 원온원이라는 대화법을 중심으로 풀어낸다. 이미 글로벌기업들과 한국의 스타트업들도 도입하고 있다는 원온원은 면담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리더와 팀원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도 주도권은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방식이다. 


면담은 리더가 주도권을 갖는 미팅이고, 원온원은 구성원이 주도권을 갖는 대화라는 차이만 알아도 절반은 배웠다고 볼 수도 있는 이 방식은 면담에서는 리더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달하지만, 원온원에서는 주로 구성원이 원하는 것을 공유하고, 필요한 답을 리더와의 대화를 통해 얻어가는 형태로 진행된다.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도 원온원 미팅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그는 미팅을 통해 우리는 같은 관점(On the same page)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고 팀원의 책임감을 높이고, 리더와 팀원 사이가 좀 더 편안해지고, 더 자주 업무의 진행 상황을 최신화할 수 있다는 점을 원온원의 장점으로 꼽는다. 


책의 구성은 다섯개의 챕터로 이어지며 원온원의 정의부터 원온원의 종류와 효과, 역효과, 대화시 가져야 할 관점, 성공방법들을 초반부에서 알려준다, 뒤이어 팀장의 원온원 대화 모듈과 원온원 도제식 학습, 원온원을 잘하는 TIP 들을 후반부에서 읽어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원온원을 할 때 리더가 갖춰야 할 대화의 모듈에 주목해서 읽었는데 먼저 리더의 역할을 정의하고 역할에 맞는 리더십을 양성하며 모든 구성원이 인정 /칭찬, 피드백, 대화를 통해 더 좋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특히 원온원 도제식 학습에서는 WHY, 왜 양성을 하려고 하는가(목적), WHO, 누가 누구를 양성할 것인가(대상), WHAT, 무엇을 전수할 것인가(학습 주제), HOW, 어떻게 전수할 것인가(학습 방법), WHEN/WHERE, 언제 어디서 전수할 것인가(학습 시간과 장소) 별로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그 외에도 원온원 대화 모델을 이해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라고 한다. 


리더가 원온원 대화를 팀원과 함께하는 이유를 팀원들은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을까요? 일을 잘하고 있는지 관리하거나 감시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할까요? 아니면 나의 성장과 성공을 도와주기 위해서라고 생각할까요? 원온원의 목적은 ‘구성원의 성장’입니다. 즉 구성원이 성장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원온원 대화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서 가르치는 시간이 될 수도 있고, 코칭 대화를 하며 그의 이야기에 집중하는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