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휴먼 해킹 - 친구를 사귀고, 대화가 쉬워지고, 모든 인간 심리에 침입하는 9가지 기술
크리스토퍼 해드내기.세스 슐먼 지음, 노승영 옮김 / 까치 / 2022년 2월
평점 :
휴먼 해킹
처음엔 물론 모든 인간 심리에 침입하는 9가지 기술을 공개하며 사람의 마음을 해킹한다는 말에 섬뜩한 기분이 들기도 했지만 막상 읽어보면 친구를 사귀고, 대화가 쉬워지고, 소통에 참여한 모두가 만족을 느끼면서도 나에게 조금 더 유리한 상황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었다.
저자의 의도는 아마 독자들이 심리학을 좀 더 흥미롭게 몰입해서 읽어볼 수 있도록 해킹이라는 비유를 들며 재밌게 풀어내보고 싶었던 것 같다. 그래서 책을 펼쳐들자마자 경고문이 있고 서약서가 나온다.

이 책에 실린 기법들은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해서 이 기법들을 공개하는 것은 당신이 악한 목적이 아니라 선한 목적으로 이것들을 쓰리라고 믿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나는 이기적이고 일방적인 이익을 위해서 사람들을 조종하는 데에 이 기술들을 이용하지 않을 것임을 엄숙하게 맹세한다고 서약을 해야 했다^^
실제 세계적인 보안 전문가이자 화이트 해커이기도 한 저자는 마치 해커가 서버에 침투하듯이 인간의 심리와 정신을 꿰뚫어서 원하는 것을 손쉽게 얻는 놀라운 기술을 독자들과 공유한다. 휴먼 해킹은 직장에서 승진하고자 할 때, 사람들의 진짜 속내를 알고 싶을 때, 인간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싶을 때 등 어떤 상황에서든지 꺼내 쓸 수 있는 은밀한 무기이다. 주로 심리학, 설득을 위한 고급 기술, FBI가 활용하는 행동심리학, 디스크(DISC)와 같은 소통 유형 분석법 등의 전문 지식을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간단한 과제와 연습 문제까지 마련되어 있었다.
책의 구성은 명쾌하게 그 아홉가지 기술을 아홉개의 챕터에 배정해서 설명한다. 자신을 알라, 그래야 남을 알 수 있다부터 되어야 하는 사람이 되어라, 방법을 확실히 정하라, 도와주고 싶은 사람이 되어라, 이야기하고 싶은 사람이 되어라, 악행을 중단시켜라, 몸으로 말하라, 연출을 다듬어라, 기법들을 종합하라로 이어지며 휴먼 해킹의 기본적인 원리들과 휴먼 해킹의 구체적인 방법, 그리고 더욱 완벽한 휴먼 해킹을 위한 기술들을 소개한다.
개인적으로는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 등 4가지로 분류하는 디스크 분석법이 인상적이었고 밑밥 깔기의 기술과 특수한 영향력을 발휘하여, 사람들이 숨기고 있던 비밀을 털어놓게 하는 도출 방법, 가스라이팅 등으로 남을 은밀히 조종하려는 사람을 어떻게 알아채는지, 그리고 이에 어떻게 방어해야 할지도 상세하게 알려준다.
그 외에도 상대방의 몸짓언어를 정확하게 해석하면 그의 심리나 정신을 해킹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며 휴먼 해킹을 방해하는 치명적인 실패 원인 5가지와 취업 면접 등 중요한 대화를 앞두었을 때 이를 치밀하게 준비하는 10가지 단계도 읽어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