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출현 - 기후위기, 고령화, 첨단기술이 바꿔 놓을 우리의 미래
황준원 지음 / 파지트 / 2022년 2월
평점 :
미래출현
미래 캐스터라는 멋진 키워드로 자신을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 MyF 채널의 운영자 황준원 작가의 책이다. 이미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미래 사회의 변화를 기후위기, 고령화,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해설하고 그 안에서 기회를 발견할 수 있게 도와줬던 내용들을 이 책안에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책의 구성은 다섯 개의 큰 챕터에 인구 변화, 친구, 뉴노멀 인간관계, 기후위기 환경위기, 첨단 기술, 직업을 주제로 미래 사회를 전망하고 있다. 이미 세계적인 석학들이 쓴 이런 류의 미래 전망서들 많이 나와 있긴 하지만 이 책은 번역을 거치지 않은 좀 더 친숙하면서도 쉽게 와닿는 해설이라는 점이 돋보였다.
저자는 멀지 않은 미래에 가족, 연인 관계도 달라질 수 있고 기후위기가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우리의 생활에 조금씩 자리잡고 있는 놀라운 첨단 기술에 우리의 일자리를 빼앗길지도 모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미래 전망 속에 내가 능동적으로 대처할 기회가 엿보였는데 초고령 사회에서의 실버산업과 기후위기에서의 친환경 산업, 대체 단백질 산업, 첨단 기술과 관련된 OTA와 스마트카 등이 그것들이다.
또한 요즘 가장 핫하게 부상되고 있는 메타버스와 NFT레 대한 대목도 흥미로웠는데 저자는 최근 대한민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메타버스 붐은 지나친 감이 없지 않다고 말하며 10대 타깃의 플랫폼인 제페토 같은 곳에 기업과 관공서가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려 하는 것이나, 무조건 아바타를 만들어 이동하게 하면 사람들이 더 좋아할 것이라고 믿는 모습이나, 기존 VR·AR 서비스와 게임 등에 메타버스라는 이름을 붙여 새로운 서비스인 양 선보이는 것 등 현재로서는 기술이 성숙되지 않아 이용이 불편하고 실용적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지나친 관심을 갖는 모습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진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