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쓰는 경영학 - 성공하는 기업의 4가지 혁신 전략
정인호 지음 / 파지트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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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쓰는 경영학 


경영학 박사이자 스타트업 전문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기존의 경영학 원론의 캐캐먹은 지식이 아닌 초불확실성의 시대, 격변하는 경영 환경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조언해주는 책이다.



책의 구성은 네가지 핵심 아젠다를 중심으로 네개의 큰 챕터에 배정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했는데  ‘경영 전략’, ‘성과주의’, ‘조직 운영’, ‘소비자의 맥락’이라는 네 개의 핵심 키워드를 제시한다.


맨먼저 제시하는 주제는 하얀 백조를 극복하라였는데 경험의 저주와 완벽함의 역설, 범용화의 덫, 신성장 동력 창출 전략들을 조언한다. 뒤이어 성과주의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대목에서는 야근 없이 생산성을 높이는 법과 비전의 쓸모, 성장을 위한 성장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 외에도 불문율에 도전하라, 소비자의 욕망에 주목하라라는 화두를 던지며 가장 빠르고 유연한 기업의 비밀, 재택근무의 핵심, MZ세대가 타는 버스, 메타버스에 대해서도 심도깊게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맥락으로 승부하라는 대목이 인상적이었는데 콘텍스트를 보지 못하고 당장의 현실에만 눈을 돌려 모든 걸 텍스트 수준으로 보기 때문에 모든 게 기존 것의 답습에 그친다. 늘 해 오던, 편안하고 익숙한 것만 계속 찾게 된다. 당연히 제품이나 디자인, 기술에 대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대하긴 힘들다. 설사 변화가 일어났다 해도 기존 것에 대한 단순 가감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관련해서 ET와 펩시콜라의 사례를 흥미롭게 풀어낸다.


이 책의 저자는 “어제의 ‘최신’은 오늘의 ‘보편’이 되고 내일이면 ‘낡은 것’으로 전락한다.”고 시대를 정의한다. 의미있는 변화의 시작은 현재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냉철한 분석이다. 업력이 길거나 지금 당장 시장에서 영향력이 큰 기업일지라도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멀리한다면 경쟁력을 잃고 도태될 수밖에 없는 것이 우리가 직면한 세계다. 생존을 위해 지금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저자와 함께 고민해보고 찾아보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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