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NNOVATION & CHANGE 2030 - 혁신과 변화의 2030년대를 주목한다
박길서 지음 / 지식과감성# / 2022년 1월
평점 :
INNOVATION&CHANGE 2030
수많은 미래 전망서들이 나오고 있지만 이 책은 4차 산업혁명과 새로운 변화와 혁신의 2030년을 전망하며 신과 종교적 성찰까지 더해진 책이라 더 돋보이는 측면이 있었다.

실제 저자는 현직 목사로서 우리 시대 영성과 지성을 두루 겸비한 목회자로서의 면모를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다. 보통 목사라고 하면 과학과는 거리가 좀 있다는 고정관념이 있는데 이 책에서 저자는 4차 산업혁명과 이 혁명을 주도하는 딥스테이트의 세력을 파악하면서 현재 진행되는 4차 산업혁명은 인류에게 유토피아적 사회를 주는 것이 아니라, 인류를 디스토피아로 만들어 가는 혁명으로 보며 이 시대 기독교의 생존과 그리스도의 재림이 맞물려 있음을 강력히 어필하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 아니면 파멸인가. 새로운 새 시대로의 진입은 정말 변화와 혁신을 줄 것인지, 아니면 신에 의한 파멸인지 수많은 고민과 생각들이 복잡하게 밀려든다.
저자는 이런 고민들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일종의 힌트를 주고 있다. 앞으로 2030년까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신인류와의 공존, 인간의 손에 의해 결정되는 인류의 생사화복, 더 나아가 영생까지 꿈꾸는 인간의 도전. 이 모두가 곧 결정될 것이다.
책의 구성은 초반부에 유엔 어젠다 2030 와 이노베이션 2030, 2030년 전과 후의 세계에 대해 논하고 뒤이어 본격적인 그레이트 리셋에 대한 이야기를 설파한다. 경제, 정치, 사회문화, 정치, 종교, 언어, 식량, 의료 등의 다양한 분야의 리셋을 보여주고 세계 정부로서의 단일 국가 건설이라는 비전을 설파하기도 한다.
후반부에는 유전자(생명공학)의 혁명과 인공지능의 혁신과 변화, 생체 칩의 혁신과 변화, 3D 프린터의 혁신과 변화 등 다양한 분야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했고 마지막에는 극복해야 할 과제 및 불편한 진실로 기후변화와 코로나 백신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또한 부록에는 코로나 대처법 등의 유익한 조언들도 읽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