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리더가 끝까지 간다
김영헌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한 리더가 끝까지 간다 -책추천


리더십에 대한 아주 명쾌하면서도 귀담아 들을 조언들이 가득한 읽을거리였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불확실성의 시대에 리더십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저자는 특히 현재 리더들이 맞닥뜨린 세 가지 과제를 위드 코로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MZ세대와의 공존으로 규정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해법을 제시한다. 책 제목에도 적시되어 있듯이 자기 자신과 조직 전체의 행복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생존과 행복의 리더십이라는 신선한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그리고 개인도 성장하고 발전을 통해 행복을 느끼게 되는 데 요구되는 필수 요소들을 상세히 다루는데 목표와 비전/전략 및 영향력,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과 부하육성, 조직문화 등과 CEO, 임원, 팀장 그리고 중견 및 신입사원에 특화된 주제별로 읽어볼 수 있다. 


리더로서 조직 내에서 그 꿈을 서로 공유하고 지원해주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 조직은 생기가 있고 분명 행복한 공동체가 될 것이다. 조직 내 고장 난 커뮤니케이션은 고칠 수 있으려면 리더들이 마인드를 바꾸고, 진실로 상대방을 대해야 한다. 그리고 공동의 결과물을 함께 성취해 가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된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물론 이것 역시 리더의 몫이다.


책의 구성은 개인의 삶과 조직생활을 디자인하라부터, 나의 성장을 도와주는 경영시스템을 구축하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마련한다, 기꺼이 책임을 떠맡고 결정을 내려라, 단순한 원리 원칙은 흔들리지 않는다 등의 조언들로 다섯개의 챕터로 이어지고 성패는 사람과 일에 대한 본질 파악에 달려있다!, Push 리더십과 Pull 리더십,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5가지, 생존하려면 감성 리더가 되라!, 적극적 경청을 위한 3가지 팁!, 밀레니얼 세대와 소통을 위한 제언, 메타인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어떻게 조직 변화를 이끌어 낼 것인가?, 조직 내 학습문화 어떻게 정착할 것인가?, 혁신과 지속 가능성을 위한 처방 등 목차의 제목만 봐도 어서 읽어보고 싶은 주제들이 가득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