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딱 한 걸음의 힘 - 소소한 루틴을 단단한 멘탈로 만드는
미리암 융게 지음, 장혜경 옮김 / 갈매나무 / 2021년 12월
평점 :
딱 한 걸음의 힘
새해를 맞아 새로운 계획이나 다짐과 함께 하기 딱 좋은 책이었다. 소소한 루틴을 단단한 멘탈로 만드는 변화와 마음챙김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단순하고 뻔한 조언이 아닌 심리학과 행동과학에 바탕에 둔 전략을 제시하며 여태까지 우리가 새해마다 작심삼일로 실패했던 원인을 알게 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찾아볼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특히 ‘마이크로 해빗’이란 키워드에 주목했는데 최소 변화로 최대 만족을 얻는 작은 실천으로 행복에 가까워질 수 있음을 배울 수 있었다. 저자는 달성하기 어려운 원대한 목표보다는 소박한 바람으로 시작할 때, 우리는 패배감에 덜 시달릴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마음챙김과 관련해서 ‘해야만 한다’를 내려놓고 ‘하고 싶은 것’ 알아차리자는 대목이 인상적이었는데 변화를 향한 열쇠는 몸에 익은 행동을 버릴 수 없게 만들어 행복과 만족을 방해하는 부정적 생각 패턴을 찾아내는 일이라고 정의하며 불쾌한 습관과 거리를 두고 그 뿌리를 추적하며 몸과 마음의 신호를 제때 파악하면, 우리는 충분히 그에 맞게 행동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 외에도 각 챕터 말미에 배치되어 있는 하루씩 행복해지는 마음 루틴들은 아주 유용한 팁이었다. 내 일상 속 습관들 관찰하기와 습관을 바꾸고 싶은 이유 자문하기부터 내 신념은 무엇인지 적어보고 살펴보기, 오직 나만을 위한 세세한 목표 세우기, 건강하지 않은 습관 끊어보기, 딴청 피우는 버릇 차단하기,어린 시절 칭찬 스티커 활용하기, 호흡 훈련으로 스트레스 처리하기 등이 제시된다.
새해 추천도서로써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수면, 운동, 영양, 스트레스 관리 등 몸과 마음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에 대한 대목들에서 빛을 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