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 설계 - 성공하는 사람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4가지 방법
에밀리 발세티스 지음, 박병화 옮김 / 김영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점설계 


시중에 자기계발서라고 하면 쏟아져 나올 정도지만 이 책은 그 중에서도 성공을 위한 비주얼 전략이라는 신선한 주제가 돋보이는 책이다. 특히 성공하는 사람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4가지 방법을 명쾌하게 제시하며 독자들에게 명확한 솔루션을 제시한다. 



평소 행동과학이나 습관설계에 관심이 많아서 관점설계라는 키워드에 솔깃했고 이 책을 읽으며 2021년 한해를 마무리하고 2022년을 새롭게 설계해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베테랑 심리학자인 저자는 우선 물리적 환경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인식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긍정적인 의사결정을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기업가, 운동선수, 예술가 들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검증한 성공을 위한 비주얼 전략들을 이 책에 담았다.


난관을 극복해 성공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목표와 계획을 여태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보는 것이다. 세상 보는 법을 혁신하면 착각에서 벗어나 기회가 보인다. 책의 구성은 열가지 강의로 이어지고 새로운 길을 보라는 조언부터 나에게 맞는 도전 과제 찾아내기, 전체 계획 설계하기, 나 자신의 회계사가 되어보기, 유혹을 피하기 위해 시각적 틀 넓히기, 속박에서 벗어나기, 효율을 극대화하며 내일을 내다보는 법에 대해 상세히 알려준다.


개인적으로는 속박에서 벗어나기의 한 대목에서 큰 영감을 받기도 했는데 우리 인간은 왜 목표를 정하고 성취하는 길에서 벗어나기 힘들어할까. 한 가지 해석에 몰입해 성공이나 행복을 느끼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일단 목표를 세우고 나면 자신과 한 바로 그 약속을 잘 이행할 때만 성공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처음 생각한 것에서 자유로울 필요가 있다. 단일한 목표를 직선적으로 추구하는 방식에서 자유로워질 때, 우리는 다른 형태를 띠고 우리 눈앞에 나타난 성공을 발견할는지 모른다.


그 외에도 사람은 무엇보다 시각적인 경험을 선호하고 신뢰하지만 우리는 꼼꼼히 살펴보지 않고,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사건 자체보다 상황과 맥락에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는 분석도 명쾌한 메세지를 주고 있는데 우리가 보는 것이 우리가 하는 것에 영향을 주지만 이 말을 다시 거꾸로 보면, 지각을 다스리는 법을 알면 누구나 세상을 다르게 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뜻도 된다. 관점을 제대로 설계하면, 우리가 저지르는 숱한 오해와 실수를 바로잡기 위한 유용한 로드맵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의 핵심주제인 같은 세상을 다른 시각으로 보는 4가지 비주얼 전략을 간략하게 요약해보면 관심의 초점을 좁히고 계획과 과정을 구체화하며 시각적 틀을 통제하고 시야를 확대하라는 조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