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피엔스 : 그래픽 히스토리 Vol.2 - 문명의 기둥 ㅣ 사피엔스 : 그래픽 히스토리 2
다니엘 카사나브 그림, 김명주 옮김, 유발 하라리 원작, 다비드 반데르묄렝 각색 / 김영사 / 2021년 11월
평점 :
사피엔스: 그래픽 히스토리 Vol.2 문명의 기둥
유발 하라리의 명저이자 최근 몇년 사이 최고의 베스트셀러중에 하나로 꼽히는 사피엔스의 만화 버전이 나왔다. 총 4권으로 기획되었고 이 책은 시리즈의 두번째 편인 <문명의 기둥>이다.

이번 책은 농업혁명은 인류의 삶을 어떻게 바꾸었고 문명은 어떻게 가능했는가를 주로 다루는데 초반부에 밀이 인류를 길들이는 과정은 웃음이 나오면서도 섬뜩함이 느껴지는 대목이기도 했다. 실제 원작의 농업혁명 부분이었는데 인간이 밀을 작물화한 것이 아니라 밀이 인간을 길들인 것이라는 농업혁명에 대한 도발적 역사 해석이 〈파우스트〉의 플롯을 통해 흥미롭게 전개된다.
또한 신화와 관료제, 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상상의 질서’가 문명을 일으킨 역사를 증언하기 위해 프란츠 카프카, 공자, 토머스 제퍼슨, 존 레넌, 마거릿 대처 등 역사적 인물들이 화려하게 등장한다.
사피엔스 책의 단순 만화화가 아닌 인류사를 논하는 딱딱한 사피엔스의 이론들을 재밌는 이야기로 꾸며서 유쾌하게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려한 그림들이 감탄을 자아낸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과 같은 그래픽노블 방식의 책이 많이 나와서 여러 레전드 벽돌책들을 격파하는데 도움을 줬으면 하는 바램도 생겼고 그래서 주변에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가 부담스럽다면 이 책을 추천해야 겠다.